23년 전기차 보조금 확대 내용 및 금액과 시기, 기간 알아보기

전기차
전기차

한국의 전기차 시장이 더욱 활기를 띄게 됐습니다! 정부는 전기승용차 구매 보조금을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최대 100만원을 추가 지급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3년 9월에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확대 내용 및 금액과 시기, 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1. 보조금 확대 내용

정부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국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치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의 차량 할인금액에 비례해 국비보조금도 늘어납니다. 그렇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 최대 780만 원까지: 종전의 680만 원에서 최대 78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최대 100만 원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개인사업자와 법인 모두 가능: 개인사업자와 지자체보조금 이력이 있는 법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를 여러 대 한꺼번에 구매할 때도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 차량가격 반영: 차량가격이 전기차 구매의 핵심 요소라는 점이 고려됐습니다. 이에 국비보조금을 차량 제작사의 할인금액에 비례해 지급하도록 조정됐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680만원의 국비보조금을 받는 전기차가 있다고 해봅시다. 전기차 제조사가 이 차에 일괄적으로 300만원을 할인하는 경우, 60만원 국비를 추가받아 74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적용 대상: 보조금은 기본가격 5700만 원 미만의 전기승용차에만 적용되며, 제작사의 차량가격 할인에 따라 최대 78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2. 적용 기간

이번 보조금 확대 방안은 25일에 시행하는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에 반영되며, 오는 12월 31일까지 적용될 예정입니다.


3. 구매 지원 대상 확대

개인사업자와 지자체 보조금 이력이 있는 법인은 지원대상이 2년 내 1대로 제한됐었는데요. 이번 확대를 통해 2대 이상의 전기차 구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보조금 대상이 아니었던, 시험 및 연구 목적의 전기차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환경부는 전기차 시장 동향과 보조금 지원 확대의 효과를 분석하고, 미래 전기차 보급정책을 세울 때 반영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국내 전기차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전기차를 더 많이 자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보조금 확대는 전기차에 관심이 있던 분들에게 희소식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번에 확대된 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더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선택하지 않을까 합니다.

자동차는 신용카드 혜택이 많은 업종 중의 하나인데요. 위의 보조금 혜택에 카드혜택을 더하면, 더 저렴하게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구매할 때 유용한 신용카드 사용법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