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채권 사는 법 총정리: 토스, 증권사 등

미국-채권-투자
미국-채권-투자

미국 채권은 보통 증권사를 통해 많이 삽니다. 증권사는 환전해서 외화 채권을 매수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토스에서도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토스나 증권사 등을 통해 어떻게 미국 채권을 사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토스 이용 방법

토스는 주식, 채권, 외환투자 등 판매하는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채권은 국내 채권 뿐만 아니라 미국 국채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토스는 앱을 통해 쉽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채권 투자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토스 앱 실행
  2. 우측 하단 전체 메뉴 선택
  3. 화면을 내려, 투자 항목의 ‘채권으로 목돈굴리기’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아래 그림1을 참고하세요. 메뉴를 찾기 어려우면 검색해도 됩니다.
  4. 발행어음・채권을 선택합니다.
  5. 아래 그림2와 같이 미국 국채 상품이 있습니다. 현재 금리는 5.74~6.83%네요.
  6. 해당 상품을 선택해서 매수합니다. 기간은 7개월, 1년, 26년이 있습니다.
토스-채권-투자
그림1-토스-채권-투자

토스-미국-채권-투자
그림2-토스-미국-채권-투자

토스는 직접 채권을 중계하지는 않고, 증권사를 통해서 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미국 국채를 판매하고 있으면, 투자를 하려면 토스에서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채권 상품을 선택하고,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없으면 계좌개설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기간이 짧은 채권을 사면, 만기까지 보유하면 됩니다. 그럼 이자와 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 하락으로 인한 가격 상승을 노린다면, 기간이 긴 채권을 삽니다. 잔존기간이 많이 남을수록 금리 하락으로 인한 가격 상승이 큽니다.

미국 국채는 달러로 투자하기 때문에, 환율 영향을 받습니다. 환율이 오르면, 원화로 환전했을 때 금액이 늘어납니다. 수익률이 올라갑니다. 앞으로 달러가 더 오르겠다도 생각하면, 미국 국체에 투자해도 좋겠습니다.


증권사를 통한 투자

증권사를 통해 미국 채권을 구입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적절한 증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형 증권사는 금융상품 페이지에서 미국 국채를 판매합니다. 우선 이용하는 증권사에서 미국 국채를 판매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증권사 계좌가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1. 금융상품 메뉴에서 미국 채권 상품을 확인합니다. ‘외화채권’으로 분류됩니다.
  2. 투자하고 싶은 금액만큼 환전합니다. 최소 투자금액은 100달러입니다.
  3. ‘매수하기’ 버튼을 눌러, 매수를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은 미래에셋 증권 외화채권 페이지입니다. 미국 국채가 만기별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미국-국채-판매
미래에셋-증권-미국-국채-판매

간접 투자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ETF를 이용해서 간접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채권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면서, 다양한 상품이 나왔습니다. 어떤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월배당 미국 30년 국채 ETF

월배당 미국 30년 국채 ETF는 채권 가격 상승과 월 현금 흐름 확보를 동시에 노리는 상품입니다.

미국 기준 금리가 높아, 앞으로 하락을 예상하는 분이 많습니다.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은 오릅니다. 그래서 미국 30년 국채의 70%를 투자하고, 나머지 30%를 커버드콜로 운영해서 현금 배당을 합니다.

채권 가격이 횡보하면 현금 배당을 받다가, 채권 가격이 오르면 매도하면 됩니다. 하지만, 금리가 올라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 손해를 봅니다.

이 상품은 국내에도 있고, 미국에도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TLTW ETF가 유명하고, 국내에도 이를 본따 여러 증권사에서 상품을 출시해했습니다.


2) 만기매칭형 채권 ETF

채권은 가격이 하락해도, 만기까지 보유해서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이러한 채권 투자 장점을 누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만기매칭형 채권 ETF는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만기까지 보유하면 원금과 이자를 받습니다.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은 아니지만, 가격 변동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싶다면 해 볼 만한 상품입니다.


채권 투자는 높은 이자 수익을 받고, 가격 변동이 주식보다 덜한 투자 상품입니다. 그만큼 신경 쓸 일이 적습니다. 또한 금리가 하락해서 가격이 상승하면, 양도차익도 생깁니다.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면서, 주식보다는 신경을 덜 쓰고 싶다면 채권 투자를 고려해보세요.


Recommen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