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월배당 ETF 추천상품 및 장점과 단점: 주식, 채권 등

월배당-ETF
월배당-ETF

월배당ETF는 매월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많은 자산운용사에서 다양한 월배당ETF를 출시했습니다. 심지어 기존에 분기당으로 주던 배당금을 월 단위 지급으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종류가 다양해지다보니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할 지 고민이 됩니다. 오늘은 국내 월배당ETF 추천상품 및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ETF 선택 기준

1) 일반적인 ETF 선택 기준

월배당 ETF 추천 상품을 알아보기 전에 어떤 ETF를 고르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를 선택할 때는 아래와 같은 항목을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 거래량과 운용 수수료: 안정적인 거래를 위해 거래량이 많고 운용 수수료가 낮은 ETF가 좋습니다.
  • 과거 성과: 과거의 성과가 미래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해당 ETF의 특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활용해 역발상으로 투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투자 목표와 위험 선호도: 개인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선호도에 맞는 ETF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은퇴 소득을 투자한다면, 안정적으로 배당이 지급이 되고, 너무 높은 수익은 추가하지 않는 상품이 좋겠죠.

2) ETF 배당 수익률 순위

우리는 배당 ETF에 투자할 것이기 때문에, 먼저 ETF 배당 수익률을 살펴 보겠습니다. 배당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이것만 살펴봐서는 안 됩니다. 일시적으로 높은 배당을 지급한 경우도 있고, 포트폴리오의 기업이 수익이 악화되면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하거나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투자 대상은 크게 국내와 해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 중에도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 안정적인 수입을 추구한다면 국내보다 해외가 낫겠습니다.

ETF 배당 수익률은 증권정보포털 SEIBro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ETF 메뉴에 권리행사정보-분배금지급현황 메뉴로 가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ETF에서는 배당금이 아니라 분배금이라는 명칭으로 부릅니다.


ETF-배당수익률-현황

배당수익률은 시가대비분배율 내용을 보면 됩니다.표로 제공되기는 하지만, 정렬도 안 되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를 크롤링해서 엑셀에서 보면 편리합니다. 크롤링하는 방법은 이전에 다룬 배당주 데이터 수집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최근 1년치 데이터를 수집해서 배당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10개의 ETF를 꼽아 보았습니다. 순서대로 ETF명, 운용사, 주당 배당금, 시가 대비 배당수익률을 나타냅니다.

  1. ARIRANG고배당주, 한화투자증권, 주당 730원, 6.5%
  2. KOSEF고배당, 키움투자자산운용, 주당 520원, 6.1%
  3. KODEX은행, 삼성자산운용, 주당 360원, 6.1%
  4. TIGER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주당 365원, 5.9%
  5. ACE 24-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한국투자신탁운용, 주당 6000원, 5.9%
  6. TIGER 200 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주당 340원, 5.7%
  7. ARIRANG K리츠Fn, 한화자산운용, 주당 340원, 5.7%
  8. ARIRANG 고배당저변동50, 한화자산운용, 주당 400원, 5.6%
  9. KODEX고배당, 삼성자산운용, 주당 498원, 5.6%
  10. TIGER 코스피고배당, 미래에셋자산운용, 주당 690원, 5.2%

대체로 고배당 또는 은행 관련 ETF가 배당 수익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 상위에는 미국주식을 포트폴리오로 가진 ETF가 안 나왔지만, ARIRANG S&P글로벌인프라 등도 배당 수익률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3) 다른 선택

월배당을 목표로 하면,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배당주를 포토폴리오로 하는 ETF를 선택해도 되지만, 대안이 되는 다른 상품도 있습니다.

가. 월배당 미국 30년 국채 ETF

미국 국채에 투자하면서 월배당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해서 배당 수익률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가 하락해서 채권 가격이 오르면, 양도 차익도 얻습니다. 월배당 미국 30년 국채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나. 배당주 포트폴리오 만들기

ETF가 아니라 직접 주식에 투자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배당주를 선택하고, 시뮬레이션 해 보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증권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직접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주의할 점

월배당 ETF에 투자할 때는 주의할 점이 2가지 있습니다.

  • 배당금 변동성: 시장 상황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될 수 있으며, 일부 ETF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세금 고려: 배당 소득에는 15.4%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를 감안해서, 투자 수익률을 계산해야 합니다.

지금은 은행 ETF가 배당 수익률이 높지만, 이는 미래의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은행에 위기가 오거나 손익 구조가 안 좋아지면, 주가도 하락하고 배당금도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주 ETF에 투자하기 전에 어떤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고, 무슨 특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에 대한 부분도 고려하는 것이 좋은데요. 세금은 아래 방법을 통해서 일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월배당 ETF ISA계좌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ISA계좌를 이용하면 배당 수익에 발생하는 세금을 일부 감면받거나 줄을 수 있습니다. 15.4%의 세율은 수익률을 계산할 때, 무시할 수 없는 큰 금액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ISA 계좌 세액공제에서 살펴보세요.


연금저축, IRP계좌 활용 방법

ETF는 세액공제를 받으면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은퇴 준비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방법인데요. 연금저축이나 IRP계좌를 이용하면 세액공제를 받으며, ETF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세금 혜택과 함께 안정적인 은퇴 생활을 준비해보세요.


월배당 ETF 투자후기

저도 월배당 ETF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해보니 이 방법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투자 후기를 올려두었으니 월배당 ETF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하세요.


국내 월배당 ETF는 매월 배당금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을 얻습니다. 이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하지만 투자하기 전 각 상품의 특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개인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선호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ISA계좌나 연금저축, IRP계좌와 같이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계좌를 활용하여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전략도 고려해보세요.


Recommen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