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식 미국 시장에서 사는 법

일본

미국에 상장된 일본 주식은 뉴욕증권거래소 또는 나스닥과 같은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미국 시장에 직접 상장된 회사보다는 미국예탁증서(ADR)을 이용해 거래되는 주식이 많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상당히 많은 일본 주식을 미국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일본 주식을 미국 시장에서 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미국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이유

미국예탁증서(ADR)은 외국 기업의 특정 주식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내는 증서입니다. ADR을 사용하면 미국 투자자는 환전, 외국 세금 또는 다른 회계 기준을 처리하지 않고도 해외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일본 주식시장에서 일본 주식을 매매할 수도 있지만, ADR을 이용해서 미국 주식시장에서 일본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ADR은 미국시장에서 발행된 주식예탁증서(DR, Depositary Receipts)를 말합니다. 주식예탁증서는 다국적 기업이 해외 증권 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는 경우, 예상되는 발행 및 유통상의 문제를 고려하여 원주는 본국에 소재한 금융기관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해외 투자자에게는 원주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하는 표시로서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2. 거래 가능 대표 주식

일본의 대표 기업들은 대부분 ADR을 이용해서 미국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거래 가능한 대표 주식을 알아보았습니다.

  • 토요타(TM): 매출 및 시가총액 기준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도요타는 도요타, 렉서스, 다이하츠, 히노 등 다양한 브랜드로 자동차, 트럭, 버스, 오토바이를 생산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이기도 합니다.
  • SONY(SONY): 전자, 게임, 엔터테인먼트, 음악,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다국적 대기업입니다.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브라비아 TV, 엑스페리아 스마트폰, 알파 카메라, 스파이더맨 등으로 영화로 유명합니다.
  • Honda Motor Co. (HMC):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이자 세계에서도 손 꼽히는 자동차 제조사입니다. 혼다는 오토바이, 항공기, 로봇 등도 생산합니다. 혼다는 시빅, 어코드, CR-V, NSX 모델과 아시모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유명합니다.
  • 다케다 제약(TAK): 일본 최대 제약 회사이자 매출 기준 세계 10대 제약 회사 중 하나입니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위장병학 등의 치료 분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케다는 엔티비오, 벨케이드, 트린텔릭스 등의 의약품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이 외에도 미국에서 사업을 하며 ADR을 제공하는 많은 일본 기업이 있습니다. 인베스팅 닷컴에서 제공하는 일본 ADR 기업 리스트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스에서도 일본 ADR기업을 조회하고,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들을 리스트 형태로 조회는 어려웠습니다. 검색을 통해 개별 종목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기업 리스트를 참고하고나 관심 있는 기업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스-ADR-일본주식

그럼 일본시장에서 매매하는 것과 ADR을 이용해서 미국시장에서 매매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3. ADR 거래 장단점

1) 장점

가장 큰 장점은 100주씩 거래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일본 주식 시장은 주식을 100주 단위로 거래합니다. 주당 가격이 낮은 주식은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 번 투자할 때 500만원 이상씩 거래해야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ADR 주식은 미국시장에 상장된 종목이기 때문에 1주만 투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단점

가. 환율변동성

ADR 주가는 해당 국가에 상장된 시장 가격이 미국 달러로 변경되어 표시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투자한다면, 엔화 환율과 미국 달러 환율의 변동성을 같이 가져가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나. 보유수수료

ADR 주식을 거래할 때는 보유만 하더라도 수수료가 부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수료는 보통 주당 0.01달러에서 0.03달러가 부과됩니다. 수수료에 대한 정보는 ADR 투자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부과되는 경우,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할 때 배당금에서 공제하거나 월별 명세서에 별도의 수수료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일본 주식 미국 시장에서 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주식에 투자하고 싶지만, 큰 금액이 아니라 소액을 투자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수료나 환율 변동 리스크가 걱정된다면 일본 주식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한금융투자 증권을 이용하면 일본주식은 수수료 0%로 거래가 가능해서, 거래 조건도 좋습니다.

Recommende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