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분할납부 서비스 수수료와 장단점 살펴보기

현대카드
현대카드

현대카드 분할납부는 일시불 이용건을 할부로 전환하는 서비스입니다. 카드결제대금이 예상보다 너무 많이 나오면,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사용하면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의 수수료와 주요 특징,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특징

일시불로 결제건을 할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할부는 5만원 이상 일시불 이용건에만 적용할 수 있는데요.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점

  • 급작스럽게 카드값이 많이 나왔을 때 유용하다.
  • 일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카드 리볼빙보다 수수료율이 싸다.

2) 단점:

  • 할부 철회・항변이 불가능하다.
  • 수수료율이 높아 대안 금융상품에 비해 비싸다
  • 다른 대안에 비해 원금을 상환하는 방법이 제한적이다.

분할납부는 유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가맹점에 미리 할부로 결제한다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할부로 전환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할부 서비스의 단점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할부는 편리하지만 수수료율이 높은데요. 그보다는 가능하면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자율이 낮은 금융사도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단점에는 철회항변권을 적용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있는데요. 할부 철회항변은 가맹점 부실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될 경우, 남은 할부대금을 내지 않을 수 있는 권리입니다.


2. 수수료

분할납부에 따른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다만 할부이용에 따른 할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문제는 할부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점인데요. 필자의 경우 3개월 할부수수료율은 9.7% 입니다. 수수료는 개인의 신용점수와 수수료는 개인의 신용등급과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다릅니다.

할부 수수료율을 확인하는 방법은 이용대금 명세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 앱에서 ‘명세서’를 검색하면 월별 명세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과거 날짜의 명세서를 선택하면, 하단에 [카드 이용 정보 안내] 탭이 있습니다. 여기를 선택하면 개월별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신청 방법

현대카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금액결제’ 메뉴를 통해 ‘나눠서 납부(분할납부)’을 할 수 있습니다.


4. 대안 서비스

분할납부와 유사한 서비스로 카드 리볼빙이 있습니다. 리볼빙은 결제대금의 일부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익월로 넘기는 서비스입니다. 분할납부로 해결이 어렵다고 생각되면 리볼빙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대카드는 다른 카드사에서 비해 리볼빙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단, 이런 서비스를 통해 소비규모가 계속 커지고,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면 문제가 됩니다. 그러니 일시적으로도 사용하더라도 지출 규모를 줄여야 합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소득 내에서 카드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현대카드 분할납부 서비스 수수료와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일시적으로 카드대금이 많이 나왔거나 할부로 사용해야 하는데 놓쳤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필자의 블로그에 있는 다른 현대카드 글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