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지고,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안전한 투자처를 찾고 있습니다. 투자 메리트를 찾지 못한다면 현금 파킹형 상품에 넣어 둬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주식 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대안, 현금 파킹형 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
현금 파킹형 상품 이해
현금 파킹형 상품은 자동차를 주차장에 잠시 세워두듯이, 투자자금을 일시적으로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적정 수익을 추구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미국주식 변동성이 커지면서 좋은 투자처는 찾지 못하고, 현금을 계좌에 넣어두기는 아깝기 때문에 이런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높은 수익률보다 원금 보존과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파킹형 ETF 종류
ETF는 매수, 매도가 쉽기 때문에 현금 파킹형 상품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수익률은 적지만, 단기간 맡겨도 은행 이자 이상의 수익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CD금리 연계 ETF
CD금리 연계 ETF는 안정적인 금리와 높은 유동성이 장점이지만, 금리 하락 시 수익률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은행 발행 양도성예금증서를 기반으로 하여 안정성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위 차트는 CD금리 연계 ETF 중 하나인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ETF 상품입니다. 이런 상품은 매일 금리 수준으로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KOFR 연계 ETF
한국무위험지표금리를 기반으로 하여 매우 안정적이며 예측 가능한 수익을 제공합니다. 다만, 국내 자산에 한정된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이 단점입니다.
MMF 연계 ETF
단기 국채나 기업어음 등에 투자하여 높은 유동성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금리 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단기채권 ETF
다른 파킹형 상품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지만, 시장 금리 변동과 기업의 신용 리스크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SOFR 연계 ETF
미국 달러 자산에 투자하여 글로벌 분산 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환율 리스크에 노출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품 선택 기준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상품은 CD금리, KOFR 연계 ETF입니다. 현금 파킹형 상품에 투자하는 목적에도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한다면 MMF, 단기채권, SOFR ETF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시장 상황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품 구조를 잘 알고 하는 게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이를 혼합하여 월배당 구조를 만든 ETF도 출시가 됐는데요. SOL CD금리&머니마켓 액티브 ETF는 CD(양도서 예금증서)와 단기채권을 주요 구성자산으로 활용합니다. 단기채 쿠폰 및 이자를 통해 받은 수익을 활용해 매월 현금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CD금리 연계 ETF는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상품은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매월 현금을 받는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다만, 단기채 투자로 리스크는 적지만 CD금리 ETF보다는 높습니다.
현금 파킹형 상품은 시장 변동성이 높은 현재 상황에서 매력적인 투자 대안입니다. 하지만 각 상품의 특성과 리스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목적과 상황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상품 구조가 복잡한 상품은 어떤 위험이 있는지 확인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Posts
- 만기매칭형 채권 ETF 특징 및 종류, 투자하는 법
- 국내 월배당 ETF 추천상품 및 장점과 단점: 주식, 채권 등
-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채권 사는 법
- OK저축은행 파킹통장 가입 및 7% 이자율 받는 방법
- 미래에셋 증권 외화RP 총정리: 이자율 및 자동매매 방법, 후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