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 기능을 이용해서 실물 카드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쉽게 말하면 내 폰이 곧 교통카드가 되는 셈인데요.
여기에 K패스와 카카오페이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오늘은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부터 K패스 등록 방법, 혜택 등을 알아봤습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는 카카오톡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카드 구매 비용도 없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바로 이동하는 링크를 남겨둡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혜택과 아쉬운 이유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혜택은 K패스와 카카오페이 제공혜택이 있습니다.
K패스 혜택
K패스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대중교통 마일리지 제도인데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대중교통비를 환급받습니다. 혜택이 좋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꼭 신청해야 합니다.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패스 혜택을 참고하세요.
카카오페이 제공 혜택
추가로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적립 혜택이 있습니다.
① 신규 발급 5천 포인트 적립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신규 발급하고 K패스에 등록하면, 5천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단, 선착순 3천명까지만 지급합니다.
② 추가 적립금 지금
아래와 같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추가 적립 혜택이 제공됩니다. 전월 이용금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을 말합니다.
전월 이용금액 | 추가 적립금 |
10만원 이상 | 2,000원 |
20만원 이상 | 5,000원 |
30만원 이상 | 7,000원 |
카드사는 다른 혜택을 받으려면 다른 곳에서 이용하면서 전월실적을 채워야 하는데,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는 대중교통만 이용해도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적립금은 쿠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유효기간 내 충전해야 합니다.

아쉬운 점
카카오페이 제공 혜택이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지만, 네이버페이보다 혜택이 적습니다. 네이버페이도 동일한 프로세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카카오페이를 크게 선호하지 않는다면, 네이버페이 교통카드를 사용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이용 방법
NFC 기능 켜기
사용하려면 NFC 기능이 켜져있어야 합니다. 카드를 발급하는 과정에 NFC 기능 설정 메뉴가 있는데요. 설정 메뉴에서 NFC 모드를 ‘기본 모드’로 선택하고, 비접촉 결제 버튼을 탭해 ‘카카오톡’ 앱을 활성화합니다.
기본 교통카드로 설정
현재 이용중인 교통카드가 있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기본 교통카드로 설정합니다.
카드 충전
발급 후 최소 1,000원 이상 충전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충전은 카카오페이 잔액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매번 충전하기 귀찮기 때문에, 자동충전을 설정하고 사용하세요.
K패스 연동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는 K패스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연결해야 합니다. 연결하지 않으면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연동하는 방법은 K패스 카드 등록 방법을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마치면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교통카드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갖다대면 바로 결재가 됩니다.
주의할 점
아이폰 사용 불가
안드로이드 폰은 사용 가능하지만, 아이폰은 불가합니다. 아이폰으로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티머니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등록 방법은 아이폰 애플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등록법을 참고하세요.
배터리 방전 시 사용 불가
스마트폰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면 교통카드를 못 씁니다. 일부 안드로이드폰은 전원이 꺼져도 NFC가 작동하지만, 배터리가 0%가 되면 교통카드도 못 씁니다.
그래서 급한 경우를 대비해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하나 챙겨두는게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법, K패스 연동, 혜택 등을 알아봤습니다. 처음엔 조금 낯설 수 있지만, 막상 써보면 ‘왜 진작 안 했을까’ 싶을 정도로 편합니다.
하지만 네이버페이 교통카드가 혜택이 더 좋기 때문에, 저는 이를 추천합니다.
아이폰도 사용이 가능한 날이 오면 좋겠네요.
Recommendation 포스팅
Add your first comment to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