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은 요금이 저렴합니다. 그래서 혹합니다. 하지만 싼 요금만 보고 덜컥 선택했다가는 후회합니다. 필자도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개통 후 직접 겪은 5가지 단점을 공유합니다.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알뜰폰을 개통하세요. 그래야 후회가 없습니다.
가입 기간은 짧게
저렴한 알뜰폰 요금은 혜택 기간이 짧습니다. 보통 3~6개월은 할인된 요금을 제공하고, 이후에는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혜택 기간이 긴 요금제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알뜰폰을 사용하겠다면 6개월 단위로 통신사를 이동하겠다는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2년 동안 저렴한 요금을 제공하는 통신사는 할인 금액도 적고, 통화 사용 패턴이 변경됐을 때 난감합니다.
6개월 단위로 옮기지만, 부담은 적습니다. 개통 과정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금제 변경 한계
통신3사는 요금제 변경이 자유롭습니다. 갑자기 데이터가 많이 필요하면, 요금제를 바꾸면 됩니다. 하지만 알뜰폰 요금제는 프로모션이 적용돼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그냥 해지하고 다시 가입해야 합니다. 해지할 때는 할인 받은 요금을 납부해야 돼서, 손해가 큽니다.
그래서 알뜰폰 가입 전에 자신의 통신 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확인하면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데이터와 통화를 많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꼭 확인하고 그에 맞는 요금제에 가입하세요.
‘일단 가입하고 나중에 바꿔야지’라고 생각하면 후회할 수 있습니다.
부가서비스 제로
알뜰폰은 부가 서비스가 없습니다. 멤버십 제도도 없어서, 더 이상 할인을 못 받는 서비스도 생깁니다. 멤버십 카드를 많이 안 쓴다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공유, 데이터 쿠폰, 가족 할인, 로밍 할인 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필자는 데이터를 많이 사용해서 데이터 쿠폰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결국 기존보다 데이터 제공량이 높은 요금제를 선택했습니다.
기존에 받던 부가서비스 혜택을 따져보고, 알뜰폰을 선택하세요. 그보다 요금이 저렴해야 알뜰폰을 선택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고객센터 운영 미흡
다수의 알뜰폰 사업자가 규모가 작습니다. 고객센터를 잘 운영하는 알뜰폰 사업자라도 통신3사 대비 서비스가 열악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운 경우도 있고, 카톡이나 채팅 상담을 이용하는 게 마음이 편할 때도 있습니다.
불만 사항 해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통신3사에서 처리해줄 만한 내용도 알뜰폰에서는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준과 원칙대로 처리하고 융통성이 발휘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번호이동 제한
알뜰폰은 약정이 없고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요금이 마음에 들어 또 변경하려고 하면 쉽지가 않습니다.
알뜰폰은 번호이동한 후 90일(3개월) 안에 또 변경할 때 번호이동 제한이 걸립니다. 무분별한 번호 이동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90일 안에 변경하려면, 번호이동관리센터(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번호이동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해서 신분증과 함께 팩스나 스캔해서 보내야 합니다. 보내면 1~2시간 안에 처리되지만,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알뜰폰을 선택할 때, 잘 고민해보고 신청하세요. 3개월 안에 변경하면 번호이동 신청서를 작성해야 돼서 피곤합니다.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이 장점이지만, 위와 같은 단점도 있습니다. 알뜰폰으로 한 번 바꾸면, 다시 통신3사로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현재 받고 있는 혜택을 잘 따져보고,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지 따져보고 이동하세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로 궁금한 점이나 개선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Recommend Posting
- 토스 알뜰폰 요금제 분석: 실제로 저렴할까?
- 가격 대비 최고! 알뜰폰 요금제 비교 분석 및 추천
- 혜택 좋은 알뜰폰 할인 카드: KMVNO, 심플 라이프, 알뜰모아 등
- 쉬운 SK세븐모바일 알뜰폰 셀프개통 및 가입 후기
- 통신요금 환급 가이드: 금액 조회 및 입금 신청 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