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를 이용하다 보면, 코인명 옆에 표시되는 ‘무료’나 ‘유’ 등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표시는 단순한 아이콘이 아니고,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표시의 실제 의미와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표시 의미
빗썸 거래소에서 특정 코인 종목 옆에 표시되는 ‘무료’ 마크는 해당 코인의 매수·매도 거래 시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의미입니다. 거래소 화면에서 해당 코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수수료 무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면제된다고 하니 솔깃하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코인의 거래량이 저조할 때, 무료 거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이고, 일종의 마케팅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하기 전에 거래량과 시장 동향을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코인의 거래량이 낮을 수 있고, 이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유’ 표시 의미와 투자자 주의사항
‘유’ 표시는 ‘거래유의종목’을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표시입니다. 해당 코인을 선택하면 거래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이 표시가 붙은 코인은 보통 두 가지 상황에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급격한 가격 변동이 발생하여 투자자 보호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짧은 기간에 주가가 크게 변동한 종목은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합니다. 그와 비슷한 의미로 보면 됩니다.
둘째, 거래소가 해당 코인의 거래 지원을 종료할 예정인 경우입니다. 일정 시기 이후에는 빗썸에서 해당 코인을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서 거래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유’ 표시가 있는 코인을 발견했을 때, 반드시 해당 코인을 클릭해 거래유의종목으로 지정된 사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모르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투자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기존 보유분 매도를 고려하는 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스, 주, N 표시
이 외에도 투자자에게 코인의 중요한 정보를 알리는 스, 주, N 등의 표시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빗썸 표시 의미 및 활용 방법을 참고하세요.
빗썸 거래소에서 무료와 유 표시는 단순한 정보를 넘어, 투자자의 현명한 투자 결정을 돕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러한 표시들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암호화폐 투자가 가능합니다. 투자하기 전에 이를 파악하고 고려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Posts
- 빗썸 업비트 차이, 거래소 비교 및 선택 방법
- 빗썸 비트코인과 현금 2만원, 4만원, 5만원 지급 이벤트 알아보기
- 빗썸 출금 방법 총정리 – 원화,코인 출금부터 트래블룰까지
- 업비트 비트코인 지급 이벤트 내용 알아보기
- NH농협은행 입출금 계좌 추천 및 비대면 개설 방법,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