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채권투자 방법: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투자
투자

채권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채권 투자에 관심 있다면 ISA계좌를 이용해 보세요. 수익금에 대한 세제혜택, 소득공제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ISA 계좌를 이용한 이점과 채권투자의 장점과 절차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채권투자 이점

채권투자는 주식이나 다른 투자 수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덜 받으며, 투자자에게 정기적인 이자 수입을 제공한다는 점이 큰 이점입니다.

또한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도 노려볼 수 있는데요. 채권은 시장금리가 하락할 때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 때는 잔존기간이 긴 채권에 투자하면 유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필자가 작성한 채권투자 후기 및 수익률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SA 계좌를 이용했을 때 장점

ISA (Individual Savings Account)는 개인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세금 혜택을 제공하는 계좌입니다. 투자로 발생하는 수익에 붙는 세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채권투자를 ISA 계좌에서 하면, 세금을 아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채권에 투자하면 정해진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이자소득세 15.4%가 붙습니다. 하지만 ISA계좌를 이용하면 이자소득세를 면제 받을 수 있으므로, 투자 수익이 더 빠르게 누적됩니다.

또한 ISA 계좌를 이용해서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요. ISA계좌 만기 후에 연금저축이나 IRP계좌로 이체합니다. 그러면, 그 금액의 10%만큼 세액공제가 됩니다. 무한정 되는 것은 아니고 300만원 한도내에서 가능합니다.

ISA계좌는 다양하게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불이익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이 계좌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생기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알고 활용하면 더 잘 쓸 수 있습니다.


ISA 계좌 발급방법

ISA 계좌를 발급받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증권사를 통해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자격 확인: ISA 계좌의 발급자격은 어렵지 않습니다.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금융 소득종합과세자는 개설이 불가능합니다. 15~19세도 직전년도에 근로소득이 있다면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계좌유형 선택: 과거에는 복잡한 계좌유형이 있었는데, 지금은 중계형으로 통합됐습니다. 중계형 ISA계좌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ISA계좌는 저소득층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서민형 계좌가 있습니다. 근로소득 5000만원 이하, 사업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서민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서민형은 비과세 한도가 더 높습니다. 이에 해당한다면 반드시 서민형으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증권사 선택: 이벤트가 있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지금 거래하고 있는 증권사에서 만들면, 귀찮게 두 개 이상의 증권사를 이용할 필요가 없어 좋습니다. ISA계좌는 전 금융사를 통틀어 하나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만들고 싶을 때는 이전 계좌를 해지해야 가능합니다. 그러니 조금은 신중하게 증권사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주식 거래도 가능하니, 주식 거래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에서 만드는 것도 좋겠습니다.
  4. 계좌 개설: 계좌 개설은 지점을 방문해도 되고요. 아니면 모바일앱을 통해서 발급 받으셔도 됩니다. 수수료 등의 혜택을 보려면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를 찾아보면 ‘계좌개설’ 메뉴가 있는데요. 이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계좌종류를 ISA계좌로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3~5분 안에 계좌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ISA 계좌개설 방법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권 투자 리스트 확인하는 방법

ISA 계좌로 투자할 수 있는 채권 리스트는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장외채권은 ISA계좌를 이용해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를 강조하기 위해 앞에 ‘ISA가능’이라고 붙여 놨습니다.

장외 채권은 해당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종목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식처럼 거래가능한 종목이 공유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다른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장외채권과 비교하려면, 각 증권사를 방문해서 비교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꽤 번거롭기 때문에, 필자가 증권사 장외채권 판매 리스트를 모아서 보여주는 웹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궝, 미래에셋증권의 장외채권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나 위험등급을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종목을 고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추가되었으면 하는 증권사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해당 증권사도 포함되도록 작업해 보겠습니다.


채권 매수

투자할 종목을 선택했다면, 매수 주문을 하면 됩니다. 이것도 역시 모바일앱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 관련 메뉴에 가면 ‘채권’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종목을 선택한 후에 매수 주문하시면 됩니다.


미국 채권에 투자하고 싶다면

채권은 투자 대상으로 국내 채권을 먼저 떠올리지만, 미국 채권에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방어를 위해 기준 금리를 높게 가져가면서, 시장 금리도 높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미국 국채는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이자율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ISA계좌에서 미국 채권에 직접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미국 채권에 관심 있다면 미국 채권 투자 방법을 참고하세요.


다른 상품

ISA계좌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중에는 채권 투자를 대체할 만한 것도 있습니다.

  • CD금리 ETF는 안정적으로 예금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져가는 상품입니다.
  • 월배당 ETF는 배당수익률 뿐만 아니라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만기매칭형 채권 ETF는 만기가 정해져 있는 상품입니다. 개별 채권 투자와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ISA계좌를 이용해서 채권투자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채권 투자는 주식보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익률이 다소 낮다고 생각되지만, 종목과 시기를 잘 고르면 가격상승도 가능합니다. 채권투자에 관심 있었다면, 이 기회에 시작해 보세요.


Recommende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