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단점과 장점: 활용 가이드

투자
투자

ISA계좌는 개인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좋은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그에 비해 불이익은 극히 적습니다. 그래서 ‘만능 통장’이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단점이 적은 것이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를 알아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ISA 계좌 단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의 주요 단점

1) 한정된 계좌 개설 및 운영

ISA 계좌는 한 사람당 하나만 개설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금융사에서 새로운 ISA 계좌를 개설하고자 한다면, 기존의 계좌를 해지하고 새로 개설해야 합니다.

그리고 ISA계좌에서 매수한 상품은 다른 계좌로 이관할 수 없습니다. ISA계좌는 국내주식에도 투자할 수 있는데요. 이 주식을 일반주식계좌로 옮길 수 없습니다. 이는 세제 혜택과 관련이 있는데요. 주식을 옮길 때 세제혜택 받은 부분을 반환해야 하는데, 이를 처리하기 어렵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2) 연간 납입한도 제한

연간 납입 가능한 최대 금액은 2천만원입니다. 만약 4천만원을 납입하고 싶다면, 다음 해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내용입니다. 해가 넘어갈 때 한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11~12월에 ISA 계좌개설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세제 혜택의 한계

ISA 계좌는 손익에 대해 2천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주식 투자로 발생하는 거래세는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거래세는 점점 사라지는 추세라 큰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 해외주식 투자 제한

해외주식에는 직접 투자할 수 없습니다. 해외주식에 투자하려면,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나 펀드를 통해야만 가능합니다.


5) 중도 인출 제한

ISA 계좌에서는 중도 인출이 가능하지만, 특정 조건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수익금은 중도 인출할 수 없습니다. 입금한 금액에 대해서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수익금까지 모두 찾고 싶다면 계좌를 해지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세제혜택과 투자가능 상품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데요.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면 좋은지를 설명드리고, 그에 따른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용 방법 및 장점

1) 배당주 투자

ISA계좌는 투자한 상품의 이익이 발생했을 때, 그에 대한 세금을 면제해 줍니다. 이는 배당주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요. 배당소득세 15.4%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소득세 때문에 이자율의 단위가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를 고려한다면 놓칠 수 없는 장점입니다.

ISA계좌는 국내상장된 주식에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국내주식 배당주, 또는 배당주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에도 은행, 증권 등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잘 골라 투자하면, 해외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 못지 않은 수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배당주ETF를 이용하면 해외주식 배당주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월배당ETF’라고 해서 해외주식을 포트폴리오에 넣어서 매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상품도 있습니다. 해외주식 배당주로 직접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귀찮고 어렵다면, 이런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2) 해외주식 ETF 투자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 상장된 ETF를 통해서 간접 투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해외ETF의 경우 15.4% 보유기간 과세가 있습니다. ISA계좌를 이용하면 이에 대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ETF 상품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면 성장가능성이 높은 로봇에 투자하는 ETF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산업이나 업종, 국가가 있다면 한 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3) 국내주식 투자

ISA계좌는 국내상장된 주식과 ETF에 투자할 수 있지만, 그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국내주식은 아직 양도세 등의 세금이 없기 때문에, 세제 혜택을 받는 부분이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금에 대해서 세제 혜택을 받고, ISA계좌 만기가 왔을 때 연금계좌로 옮기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손해보는 내용은 없으니 국내주식 투자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ISA계좌의 단점과 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큰 단점은 없습니다. 주식이나 ETF에 외에도 예적금, 펀드에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투자와 재테크를 생각하고 있다면 ISA계좌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