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수수료 확인 방법 총정리: 총보수, 매매수수료, 낮은 ETF 등

국내 ETF 수수료를 정확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금융투자협회,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수수료를 비교하고, 실제 투자자가 부담하는 비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수수료가 낮은 ETF는 어떤 특징이 있고, 무슨 상품이 있는지도 다루었습니다.


국내 ETF 투자 시 반드시 수수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므로, 투자 결정 전 정확한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ETF 수수료 종류

1) 매매 수수료

ETF 매매 수수료는 주식 매매 시 발생하는 수수료와 동일합니다.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비대면 계좌 개설 시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총보수

ETF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비용입니다. 운용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상품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운용보수, 판매보수, 수탁보수, 일반사무관리보수의 합계입니다.

여기에는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ETF 수수료로 총보수가 표기되니까, 이게 모든 수수료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타비용과 매매중개수수료가 추가로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는 총보수만 조회할 수 있지만, 총보수 외에도 수수료가 더 있습니다.

ETF-총보수
ETF-총보수

3) 기타비용, 매매중개수수료

총보수 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회계감사비, 지수사용료, 예탁원 결제보수 등을 합한 기타비용과 매매중개수수료가 있습니다.

총보수와 기타비용을 합해 TER(Total Expense Ratio)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 매매중개수수료를 합해야 총 수수료율이 됩니다.

총보수가 큰 차이가 없어라도, 총수수료율은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총수수료율을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국내 ETF 수수료 정확히 확인하는 법

네이버 증권에서 ETF 이름을 검색하면, 관련 수수료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전체 수수료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1)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를 통해 각 펀드 보수합과 기타 비용, 판매수수료 등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실제 부담하는 수수료를 정확히 제공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에서 [펀드공시]-[펀드 보수 및 비용]-[펀드별 보수비용비교] 메뉴로 이동합니다. 펀드유형을 주식형으로 놓고, 상품명을 검색하면 아래에 검색결과가 표시됩니다. 검색 기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여러번 검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미국S&P500 ETF를 검색할 때, ‘미국S’만 입력하고 해야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서 TER과 매매중개수수료율을 합하면, 총수수료율이 됩니다. 위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엑셀에서 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ETF-총수수료율
ETF-총수수료율

위에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한 ETF와 동일한 상품입니다. 펀드보수는 0.07%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총수수료율(TER+매매중개수수료율)을 계산하면 0.1751%가 나옵니다.


2) ETF Check

ETF Check 사이트에서도 총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 정보에서 실부담비용율을 확인하세요.

ETF-실부담비용율
ETF-실부담비용율

수수료 낮은 ETF

총보수는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국내 ETF의 총보수 정보를 제공하며, 서로 비교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총수수료율이 아니라는 점은 주의해야겠습니다.

ETF-총보수-조회
ETF-총보수-조회

ETF는 보통 뒤에 출시한 상품이 수수료가 더 낮습니다. 선점효과를 누릴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경쟁 포인트로 삼는 게 아닐가 싶습니다.

지수형 ETF가 특정 산업이나 업종에 특화된 ETF보다 수수료가 낮은 편입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최근에 대표 ETF 4종의 보수를 0.0099%로 낮추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0.01%가 가장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동일한 컨셉의 ETF는 가격 변동이 비슷하기 때문에, 수수료율을 선택의 기준으로 많이 삼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 삼성자산운용 0.0099%로 수수료 낮추는 ETF
    • KODEX 미국S&P500TR
    • KODEX 미국나스닥100TR
    • KODEX 미국S&P500(H)
    • KODEX 미국나스닥100(H)

국내 ETF를 매수하기 전, 정확한 수수료율을 확인해보세요. 오늘 소개한 방법을 통해 각 ETF의 수수료를 비교하고, 장기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바랍니다.


필자의 블로그에는 ETF와 관련된 포스팅이 다수 있습니다. ETF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내용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