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고 있는 연금저축·IRP 계좌, 1분 만에 확인하고 세액공제 챙기는 방법

연금저축이나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세액공제 혜택이 강력한 금융 상품입니다. 연말이 되면 추가 납입을 해서, 세액공제 한도를 채우는 게 좋은데요.

하지만 자주 확인하지 않는다면, 내가 과거에 만들어 둔 계좌가 있는지조차 기억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 은행이나 증권사 앱을 통해 일일이 확인하기에는, 너무 귀찮고 어려운 일인데요.


내 연금저축, IRP 계좌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 연금저축·IRP 계좌 찾기

그렇다면 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어떻게 내 연금 계좌를 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일명 어카운트인포 이용입니다. 이 서비스는 은행, 저축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전 금융권에 흩어진 내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이폰에서 계좌통합관리 앱 확인한 화면
계좌통합관리 앱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앱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설치 방법을 참고하세요.

앱을 실행하고 금융기관 계좌를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금융사별 보유한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연금저축, IRP(개인현 퇴직연금)라고 표시된 계좌를 찾으면 됩니다.

계좌통합관리 앱에서 IRP, 연금저축 계좌 확인 화면
내 IRP, 연금저축 계좌 찾기

계좌번호는 보안 때문에 보이지 않는데요. 본인 인증을 하면 계좌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찾은 계좌 활용하여 연말정산 환급액 극대화하기

잠자고 있던 연금저축이나 IRP 계좌를 발견했다면, 이제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할 때입니다. 기존 계좌를 활용하면, 신규 개설 없이 바로 납입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연금저축, IRP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됩니다. 세액공제 금액과 한도를 참고해서, 원하는 만큼 입금하세요.


개인 연금 계좌 활용하기

연금 계좌에 입금한 돈은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손실 볼까 두렵다면, 예금형 상품에 투자도 가능합니다. 또는 ETF 등 주식형 자산을 통해 적극적인 수익을 추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방치해 둔 금융 정보 속에 내 소중한 자산과 절세의 기회가 숨어 있을지 모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나도 몰랐던 연금저축이나 IRP 계좌가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단 1분의 투자로 잊고 지냈던 비상금을 찾고, 연말정산 보너스를 받는 기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Add your first comment to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