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정규장 이후에 거래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를 ‘시간외 단일가 매매’라고 하는데요. 호가를 보고 주문을 하면 바로 체결되지 않습니다. 처음할 때는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이 포스팅에서는 장후 시간외 거래와 시간외 단일가 매매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체결 원리와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꼭 알아야 할 주문 방법과 주의사항도 같이 알아보세요.
장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는 정규장 마감 직후인 15시 40분부터 16시까지 이뤄지는 거래 방법입니다. 이 시간대 거래는 당일 종가로만 이뤄집니다.
가장 큰 특징은 ‘시간 우선의 원칙’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주문이 들어온 순서대로 즉시 체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수자와 매도자의 물량만 일치하면 빠른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는 마치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는 것처럼, 먼저 주문한 사람이 우선권을 가지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16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됩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와는 완전히 다른 체결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간대 가장 큰 특징은 10분 단위로 호가를 모아 단일가를 산출한 후 거래를 체결한다는 점입니다.
2시간 동안 총 12번의 체결 기회가 있습니다. 주문 가격은 당일 종가 대비 ±10% 범위 내에서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가격 변동폭을 줄이고 투자자에게 충분한 판단 시간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체결 원리
단일가 매매는 특정 시간 동안 쌓인 매수와 매도 주문을 한꺼번에 모아서 동시에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단일가는 주문들의 조건을 비교해서 가장 합리적으로 체결될 수 있는 하나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우선 가격 우선의 원칙에 따라 더 높은 가격에 사려는 사람, 더 낮은 가격에 팔려는 사람에게 우선권을 줍니다. 동일한 가격이면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적으로 체결됩니다.
가격 우선 원칙에 따라 체결되는 가격이 다른데, 어떻게 가격이 하나가 체결될까요? 이 때는 정해지 규칙이 있습니다.
- 당일 종가와 가장 가까운 체결 금액으로 정한다.
- 당일 종가와 가까운 체결 금액이 두 가지라면, 먼저 주문이 들어온 가격으로 한다.
- 직전 가격(당일 종가, 직전 단일가)와 같은 가격이 있을 때는 그 가격으로 정한다.
예를 들어 단일가 주문으로 매수, 매도가 성립되는 가격이 4,000원과 3,000원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당일 종가가 5,000원이라면 4,000원이 종가에 가깝기 때문에, 단일가는 4,000원이 됩니다.
그리고 매수, 매도가 성립된 모든 주문은 4,000원에 체결됩니다.
주문 방법
시간외 매매는 모든 증권사가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 경우, 주문 화면에서 ‘장후 시간외’ 옵션을 선택하고 수량만 입력하면 됩니다. 가격은 당일 종가로 자동 지정됩니다. 별도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단일가’ 옵션을 선택한 후,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모두 입력합니다. 이때 입력한 주문 체결은 다음 단일가 체결 시점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바로 체결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간외 단일가 조회 및 거래방법을 참고하세요.
시간외 매매 시 주의사항
시간외 매매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시간외 상한가’에 대한 대응입니다. 정규장 종료 후 호재가 발표돼 시간외 단일가 매매에서 상한가를 기록하더라도, 다음날 시초가에서 하락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따라서 시간외 상한가 종목에 대한 무분별한 추격매수는 지양하는게 좋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장중 거래와 다른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목적과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해야 합니다. 체결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여유를 가지고 접근하는게 좋겠습니다.
Recommended Posts
- 주식 시간외 단일가 총정리: 시간, 조회, 매매, 수수료, 투자전략 등
- 시간외 상승 종목 조회 및 투자 방법
- 주식 오버나잇 총정리: 뜻, 트레이딩 방법 등
- 종가매매 트레이딩 전략의 내용과 장단점
- 초보자도 이해하는 주식 차트 RSI 지표 의미와 설정, 활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