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는 적은 금액이라도 일단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투자에 대해 배우고 하는 것도 좋지만, 막상 무엇을 공부하고 알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렇게 하면 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보다 투자를 먼저 시작하면 관심도 생기고 동기부여도 됩니다. 주식 초보 가이드, 무엇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주식 투자 일단 시작하기
주식 투자는 모든 거래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를 한 번 하고 나면 생기는 여러가지 의문점이 있습니다. 이를 중심으로 공부를 시작해 나가면 좋습니다. 운이 좋게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경험한다고 생각하고 소액으로 한 번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주식 계좌 개설
주식을 거래 하려면 먼저 주식 계좌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증권사나 은행 지점에 방문해야 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를 ‘비대면 계좌 개설‘이라고 합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은 주식 거래 수수료를 절약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온라인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거래 수수료가 종종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주식 계좌를 개설할 때는 CMA 계좌도 같이 개설하는 게 좋습니다. CMA계좌를 이용해야 수수료 없이 이체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식 계좌에서 은행으로 바로 출금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CMA계좌를 통하면 수수료 없이 할 수 있습니다. CMA계좌는 은행 입출금 계좌보다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파킹통장으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2) 투자 원금 입금
주식계좌를 만들었다면 이제 거래할 금액을 이체합니다. 은행에서 이체할 때, 해당 증권사를 선택하고 주식계좌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식계좌에 자금을 이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계좌에 있는 현금을 ‘예수금’이라고 합니다.
주식을 주문하기 전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예수금이 있어야 합니다. 주식을 살 현금이 충분히 없는데도 주문을 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 인데요. 얼마나 예수금이 필요한지는 그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증거금률이라고 부릅니다. 증거금률은 10%부터 설정할 수 있지만 보통 100%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주식 거래 시스템 설치
이제 주문을 해야 하는데요. 주문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주식 정보도 확인하고, 주문도 하고, 거래 내역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없어도 증권사 지점에 가거나 전화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방법 모두 수수료도 비싸고, 번거롭기 때문에 증권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거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증권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은 HTS, MTS, 웹사이트가 있는데요. HTS는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고, 주로 윈도우 PC에서만 가능합니다. MTS는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증권사앱을 말합니다. 비대면 계좌개설을 했다면 앱을 이미 설치하셨을텐데요. 이 앱으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도 로그인 후에 주문 및 거래내역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3) 매수 주문
계좌를 개설하고 거래할 준비가 됐다면, 이제 주식 매수 주문을 내야 합니다.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도는 반대로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 얘기한 주식 거래 시스템 중에서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고요. 보통 HTS나 MTS를 이용해서 많이 합니다.
메뉴 중에 주식 주문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고자 하는 주식의 종목명, 가격, 그리고 수량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매수주문 버튼을 누르면 주문이 됩니다.
매수 주문에서 가격을 지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의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눈눌 수 있습니다. 시장가 주문은 현재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에 맞춰 주문하는 방식이고, 지정가 주문은 구매하려는 특정 가격을 지정하여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4) 체결 확인
매수 주문을 했다고 해서 그 주식을 바로 사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과 수량에 팔고 싶은 상대방이 있어야 하는데요. 매수 주문을 하고 조건에 맞는 매도자가 나타나면, 자동으로 주문이 체결됩니다. 같은 조건으로 매수 주문을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나 수량, 가격 등에 따라 우선순위가 부여되고요. 순차적으로 조건에 맞는 사람이 나타나면 주문이 체결됩니다.
주문이 체결되면 ‘주식잔고’ 화면에서 보유한 주식과 매수한 단가, 보유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수금액은 주식 계좌에서 바로 결제되지는 않습니다. 결제는 D+2일에 되는데요. 이 때 주식계좌에 있는 돈이 빠져나갑니다. 주식을 팔았다면 매도금액도 바로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D+2일에 입금됩니다.
여기까지 알고 나면 주식을 사고 파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 주식 거래와 관련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5)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투자를 시작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는 수수료와 세금입니다. 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와 세금은 투자 수익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수수료는 증권사가 거래를 중개하는 대가로 가져가는 금액입니다. 주식을 살 때와 팔 때 모두 발생하며, 거래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보통 0.25~0.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프로모션을 통해 무료에 가깝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세금은 정부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양도세와 거래세가 있습니다. 국내주식은 세율이 높지 않습니다. 우선은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거래하며 차차 익혀 나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수료는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증권사를 이용하거나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거래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세금은 투자 이익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 이해하고 예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을 사고나면 계속 시세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약간의 등락에도 마음이 흔들리게 되는데요. 주식투자는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 시세를 확인하고 있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궁금하거나 불안한 마음에 시세를 계속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지금 매수한 주식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셨나요? 매수 가격은 어떻게 정하시고, 언제 주식을 매도할 생각이신가요?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쉽지난 이를 통해 꾸준히 수익을 내고 돈을 버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투자에 대한 공부도 하고, 심리적인 요인도 잘 파악하는 것이중요합니다.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돈을 벌기 위해 주식투자 공부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2. 주식 투자 공부
주식투자는 우리 실생활과 민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경제나 사회 소식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성하다보니 내용이 길어졌는데요. 꾸준한 수익을 얻기 위해서 주식 투자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