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저금리 정책이 마무리되며 엔화가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총리가 선출되며, 그 전과 다른 경제 정책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일본은 오랜 기간 저금리를 유지했기 때문에, 상승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엔화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토스에서 엔화 투자하는 방법과 장단점, 그리고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스 엔화 투자의 장점
1) 환전수수료 없이 외화 투자
토스는 환테크를 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증권사 주식계좌를 많이 이용했지만, 여기에는 환전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토스 외화통장을 이용하면 환전수수료 없이 외화 투자가 가능합니다.
환전 수수료가 없는 상품은 트래블 카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외화 환전 시에는 환전수수료가 없지만, 원화로 환전할 때는 있습니다. 원화로 환전 시에는 환전우대율 50%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해외여행 목적에는 좋지만 환테크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토스뱅크를 이용하면 비용 없이 엔화를 보유합니다.
2) 간편한 앱 기반 투자
토스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투자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실시간 환율 정보를 확인하고, 터치 몇 번으로 외화를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보유한 외화가 바로 조회돼 투자 현황을 살펴보기도 좋습니다.
3) 투자 보조기능
환율 알림, 외화 모으기 등 투자에 도움이 되는 보조기능이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엔화 투자하는 방법
1) 엔화 구매 및 환율 확인
가. 외화 통장 개설
토스에서 외화투자를 하려면, 외화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몇 분 안에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통장이 없다면 전체 메뉴에서 ‘토스뱅크 상품’을 선택하세요. 이후 상품 찾기에서 외화통장을 찾아 개설합니다.
나. 엔화로 환전
외화 통장을 개설한 후, 환율이 유리한 시점에 오면 엔화로 환전합니다. 토스는 실시간 환율 정보를 제공하므로, 현재 환율을 보고 적절한 시기에 투자합니다. 환전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환전 비용을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통장을 개설하면 홈화면에 토스뱅크 외화통장이 나옵니다. 이를 선택하고 환전하고 싶은 외화를 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JPY 채우기’ 버튼을 클릭하고 환전할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 엔화 매도
환율이 올라 수익이 나면, 엔화를 매도해야 실현이 됩니다. 매도 시점을 잡기 어렵다면, 상승한 이후에 분할 매도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위 화면에서 ‘원화로 바꾸기’ 버튼을 탭하면 됩니다.
2) 투자 현황 모니터링 방법
토스 앱에서는 엔화 보유금액 및 환율 변동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수익률이 표기돼서 관리하기 편합니다. 이를 통해 추가 환전을 하거나 환차익 실현 시점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외화를 보유한 전체 금액과 수익률이 표기되고, 탭하면 외화별 보유금액과 수익률 확인이 가능합니다.
3) 투자 보조기능
토스에서 제공하는 아래 두 가지 기능을 활용하면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외화 통장 화면에서 설정하고 싶은 외화를 선택한 후,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사용합니다.
가. 환율 알림 받기
토스는 사용자가 설정한 환율 기준에 따라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환율보다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 자동으로 알림을 받아, 최적의 시기에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나. 외화 모으기
외화 모으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설정한 환율보다 낮아질 때 자동으로 엔화를 구매해줍니다. 환율 변동을 계속 확인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외화를 쌓아갈 수 있어, 특히 장기 투자를 계획하는 투자자에게 유용합니다.
엔화 투자 주의할 점
엔화 투자를 하기 전에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특히 수익률 측면에서 기대보다 낮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1) 낮은 수익률
엔화 투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 대상이지만, 큰 환율 변동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단기적으로 환율 차익을 노리는 경우,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장기적인 투자 시에도 다른 고수익 자산에 비해 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엔화가 안전자산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그만큼 변동성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엔화에 투자하고 싶지만 수익률이 아쉽다면, 엔화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을 참고하세요. 일본주식, ETF 등 다양한 엔화 투자방법을 알아봅니다.
2) 이자 미지급
토스 외화통장에 엔화를 장기간 보유해도 이자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다른 통장을 이용해도 대부분 이자가 없습니다. 엔화는 금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뜻하지 않게 장기보유하는 경우 기회비용을 감안하면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3) 환전 시점의 중요성
엔화 투자는 환전 시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집니다. 환율이 유리할 때 투자하지 않으면, 수익을 내지 못하거나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전 시점을 잘 고려하고, 환율 변동을 꾸준히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토스의 환율 알림 기능이나 외화 모으기 기능을 활용하면, 유리한 환전 시점을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스에서 엔화 투자하는 방법과 장단점, 주의할 점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토스는 수수료가 없이 환전할 수 있는 등 최적의 환테크 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투자에는 리스크 관리, 수익률 등 고려할 사항이 많으므로 위 내용 참고해서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 Posting
- 토스 일본 주식 사는 법 총정리: 투자 방법, ADR, ETF 등
- 토스뱅킹 파킹통장 총정리: 이자 및 계좌개설, 활용 방법 등
- 환율우대 계산 방법과 100% 혜택 받는 방법
- 일본주식 100주 단위 거래 이유와 1주만 사는 법
- 안 쓰는 계좌, 이렇게 정리하세요! 잔액 이체 및 해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