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센서스 의미와 조회 방법: 상향, 하향 기업 찾기

컨센서스
컨센서스

컨센서스는 영어로 ‘동의’나 ‘합의’를 뜻하며, 주식 시장에서는 특정 종목의 실적이나 주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말합니다.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이 나오면 주가는 상승하고, 반대의 경우 하락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컨센서스 의미와 이를 조회하는 방법, 상향 및 하향 기업을 찾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컨센서스란 무엇인가?

컨센서스는 영어로 동의나 합의를 의미하며, 주식 시장에서는 특정 종목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나타냅니다. 즉, 애널리스트들이 한 종목의 실적이나 주가에 대해 내린 평균적인 전망을 말합니다.

컨센서스는 기업 실적 발표 시즌이 되면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기대보다 실적이 잘 나오면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부르고 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의 경우 ‘어닝 쇼크’라고 하면 주가가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앞으로 이 기업의 실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 실적이 좋지만 향후 가이던스가 안 좋으면 주가가 하락하기도 합니다.


국내 주식의 컨센서스 조회 방법

국내 주식의 컨센서스는 와이즈 리포트(Wise Report)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와이즈 리포트는 각종 금융 정보와 함께 다양한 종목에 대한 전문가들의 컨센서스를 제공합니다.


1) 개별 기업 컨센서스

와이즈 리포트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관심 있는 종목을 검색하면 해당 종목의 컨센서스가 나옵니다. 아래는 삼성전자 컨센서스를 확인한 내용입니다.

목표주가-컨센서스
목표주가-컨센서스

위와 같이 증권사별 목표주가와 직전목표가가 보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주식의 컨센서스가 상향됐는지 하향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실적 컨센서스도 나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예상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목표주가보다는 실적이 더 유용합니다. 과거 실적이 컨센서스 대비 어땠는지도 알면 좋은데요. 이 정보는 [기업모니터] – [컨센서스] 메뉴에서 어닝서프라이즈 항목을 보면 됩니다.

추정실적-컨센서스
추정실적-컨센서스

2) 컨센서스 상향, 하향 기업

와이즈 리포트에서 상단 메뉴 ‘어닝스모니터’에 보면 컨센서스 관련 콘텐츠가 있습니다. 투자의견 상향/하향, 목표주가 상향/하향, 주간컨센서스 동향, 어닝서프라이즈, 턴어라드 메뉴가 있습니다. 컨센서스 상향, 하향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목표주가 관련 메뉴를 보면 됩니다.

컨센서스-상향-하향
컨센서스-상향-하향

위 정보만 가지고 투자하기는 어렵고, 이를 근거로 세부 내용은 살펴봐야 합니다. 목표주가의 경우, 언제 산출했는지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고 특정 증권사가 높은 의견을 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리포트를 보고 어떤 이유로 해당 기업을 좋게 평가했는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해외 주식의 컨센서스 조회 방법

해외 주식의 컨센서스는 야후 파이낸스(Yahoo Finance)나 구글 파이낸스(Google Finance) 같은 해외 주식 정보 제공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야후 파이낸스를 예로 들어 알보겠습니다. 야후 파이낸스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관심 있는 종목을 검색하면 해당 종목의 컨센서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 검색 후에 좌측 메뉴의 Analysis를 클릭하면 Earnings, Revenue 추정치가 나옵니다. Earnings는 EPS, Revenue는 매출액을 말합니다.

애널리스트들의 평가, 목표 주가, 예상 실적 등이 포함된 컨센서스를 통해 상하향 기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컨센서스
미국주식-컨센서스

EPS 컨센서스를 알면, 과거 PER을 통해 목표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업가치 평가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컨센서스는 투자 대상을 탐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고, 기회와 위협 요인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은 와이즈 리포트를, 해외 주식은 야후 파이낸스나 구글 파이낸스를 활용하여 컨센서스를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