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오버나잇 총정리: 뜻, 트레이딩 방법 등

갭상승-차트
갭상승-차트

오버나잇은 말 그대로 하루가 지났다는 뜻입니다. 주식투자에서는 주식을 보유한 채 하룻밤을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에는 오버나잇 효과라고 해서 다음날 가격이 크게 변동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를 트레이딩에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변동성이 크고 장이 좋지 않은 경우, 다음날 크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상황이 좋은 경우, 다음날 갭상승하는 주식이 많아 잘 투자하면 많은 수익을 벌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주식 오버나잇을 잘 활용해서 투자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버나잇 효과

이는 장 종료 이후 발생하는 뉴스나 이벤트로 인해 다음날 시장가격이 크게 변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효과가 존재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중요 정보 발표: 경제 지표나 실적 지표 등 중요한 정보는 장 마감 이후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정보가 반영되면 다음날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 개인 투자자의 관심이 높은 종목: 이 경우에는 관련된 뉴스나 정보가 많고, 옵션시장에서 많이 거래되기 때문에 오버나잇 효과가 커질 수 있습니다.
  • 매매 패턴: 개장할 때 거래량이 적은 경우, 일부 주문에 의한 가격 변동이 커질 수 있습니다.

오버나잇 효과는 국내보다 해외주식에서 더 잘 체감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 애플, 넷플릭스 등은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크게 변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적과 관련된 내용이 기대와 많이 차이가 날 때 주가가 많이 변동됩니다. 예상보다 전기차 판매 실적이 저조하다든지, 가입자수가 크게 증가했다든지 등으로 실적과 관련된 내용이 영향을 줍니다.

실적 외에 가이던스가 시장 예상치보다 낮은 경우에도 주가 하락의 요인이 됩니다.


트레이딩 방법

트레이딩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이슈와 실적 발표를 활용한 트레이딩 방법을 많이 이용합니다.


1) 이슈

이전 포스팅에서 돈깡 유튜브에 나온 종가매매에 대해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이게 오버나잇 효과를 활용한 투자 방법입니다. 이슈와 테마를 잡아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인데요. 뉴스에 민감하신 분들이 특히 잘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실적 발표

실적 발표 기간에는 그 결과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합니다. 예상치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변동이 적지만, 실적이 이를 크게 상회할 경우에는 다음날 그만큼 주가도 많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예상치보다 실적이 높아질 것을 어떻게 아느냐 인데요.

전에 더퍼블릭자산운영의 김현준 대표가 하는 말을 들어보니, 실적을 예상하기 위해 네이버 맘카페의 주문을 트랙킹 하기도 했다고 하더라고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보는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고 본니다. 그 외에 놓칠 수 있는 포인트나 나만 알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산업이나 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그만큼 유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꼭 오버나잇이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실적 상승이 예상되는 회사라면, 장기투자가 더 좋을 수 있겠습니다.


주식 오버나잇 뜻과 트레이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하루를 넘긴다고 주가가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시장 하락기에는 오히려 큰 손실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버나잇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를 알고, 이를 잘 이용한다면 투자에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commende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