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종류 알아보기: 내용과 차이점 이해하기

자동차
자동차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와 탑승자, 그리고 다른 차량이나 사람에게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책임보험, 종합보험의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안에서 보장 대상에 따라 대인, 대물, 자손으로 나눠집니다. 각각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보험 종류

1) 책임보험

모든 차량 소유자가 법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입니다. 주로 타인에게 발생한 피해를 보상합니다. 사고 시 상대방에 대한 배상 책임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자동차손해보장배상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책임보험은 대인배상I과 대물보상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대인배상I: 타인의 상해와 사망을 보장. 사망・장해에 대해 최고 1억 5천만원까지, 치료비는 최대 3천만원까지 보상해 줍니다.
  • 대물보험: 다른 차량이나 재물의 파손을 보장. 최대 2천만원까지 보상해 줍니다.

책임보험의 보상 한도와 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추가로 더 가입하세요. 추가로 가입하는 내용은 종합보험에 해당합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장 범위와 한도를 선택해서 가입합니다. 그래서 가입자 입장에서 보험 종류를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책임보험에는 자차가 없고 보상 한도도 적기 때문에, 보통 종합보의 영역까지 확대해서 가입합니다.


2) 종합보험

책임보험 이외에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위험을 보장하는 선택적 보험입니다. 보상 대상에 따라 대인보험, 대물보험, 자손보험으로 나눕니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은 아니고, 선택입니다. 하지만 책임보험의 대상과 한도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선택적으로 추가 가입하세요.


  • 대인보험: 운전 중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줬을 때 보상해주는 보험. 사망, 장해, 치료비, 재산 피해 등을 보상합니다.
  • 대물보험: 운전 중에 다른 차량이나 물건에 피해를 줬을 때 보상해주는 보험.
  • 자손보험: 운전자의 차량이 파손되거나 도난당한 경우, 보상해주는 보험. 일부 자기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영역에 대해 추가로 더 보상을 받고 싶다면, 운전자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운전자 보험은 피해 보상 외에도 벌금, 합의금, 변호사 비용 등을 보상합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는 개인의 상황과 차량 유형, 운전 습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조건 저렴하게 하지는 마세요. 보험료는 운전자의 나이, 성별, 운전 경력 및 사고 이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주행거리 특약 등 다양한 할인 옵션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보세요.


Recommen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