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신청 방법 및 이용 후기

마이데이터는 흩어진 금융기관의 데이터를 모아서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은행, 카드, 보험, 증권사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있습니다. 어떤 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소비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상품 추천도 가능한데요. 우리은행 마이데이터는 어떤지 신청 방법 및 이용 후기를 알아보았습니다.


1. 신청방법

1) 서비스 진입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모바일앱인 ‘우리WON뱅킹’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먼저 우측 하단의 전체 메뉴로 들어갑니다. 다음 화면에서 중간에 아이콘 영역을 좌측으로 스크롤 하면 중간에 마이데이터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마이데이터-메뉴
우리은행-마이데이터-메뉴

2) 자산 연결

마이데이터를 이용하려면 다른 금융기관의 자산을 연결해야 합니다. 하단의 ‘서비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좌측 상단에 ‘데이터 등록’ 메뉴가 있는데요. 이를 선택해서 다른 금융기관의 정보를 가져옵니다. 마이데이터 특성상 모든 금융기관의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 활용성이 높습니다. 한두곳의 정보만 가져오면 자산 정보의 일부분만 볼 수 있어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2. 이용 후기

데이터를 등록하면 이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홈화면에서는 자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외에 투자, 소비 관련 내용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특이하게 소비에 대한 내용이 잘 되어 있는데요. 금융캘린더를 통해서 소비내역과 금융일정을 캘린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나 이용시간별 지출내역, 소비추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마이데이터-소비내역
우리은행-마이데이터-소비내역

그 외에도 자산, 소비, 플랜, 부가서비스의 항목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은 부동산, 자동차, 나의 자산 순위, 슬기로운 세금생활, 대출 진단, 월말 리포트, DTI/DSR 시뮬레이션, 비활동성 계좌 조회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나의 자산을 평가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내용이 재미 있습니다.

플랜 항목에는 미래의 나, 소액 모으기, 투자금손들의 선택 서비스가 있는데요. 자산 정보를 등록하고 이루고 싶은 계획을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습니다.

부가서비스에는 금융캘린더,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올리기, 구독 서비스, 보험/건강 분석, 별별차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마이데이터-미래의나
우리은행-마이데이터-미래의나

마이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아쉬운 점

우리은행 마이데이터는 아직 좋은 점보다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서비스와 사용성 측면에서 더 개선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어떤 점이 아쉬웠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매력적인 서비스 부재

먼저 계속 이용할만한 확실한 서비스가 없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다양한 컨텐츠와 서비스가 있지만 재미로 한두번 보는 정도에서 그치게 됩니다. 소비 내용에 대한 컨텐츠가 잘 돼 있지만 여기서도 아쉬움이 있습니다. 소비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것 외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더쌘카드‘라는 앱은 카드 마이데이터를 모아서 소비내역을 보여주고, 혜택을 더 많이 받는 방법을 가이드 해 줍니다. 특정 가맹점에서 보유 카드 중 어떤 카드를 사용해야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정보를 조회할 때마다 혜택으로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쌓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더쌘카드-카드혜택-가이드
더쌘카드-카드혜택-가이드

2) 서비스 진입이 어려움

다음은 서비스 진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마이데이터는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앱을 켜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야 편리합니다. 물론 은행앱은 계좌잔액이나 이체를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래서 마이데이터를 전면에 보여주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소한 메인화면에서 진입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융 정보 조회를 위해 전체메뉴에서 찾아서 들어가야 한다면 불편해서 잘 사용하게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토스가 잘 돼 있는데요. 토스는 앱을 실행하면 바로 연결한 금융계좌의 잔고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애초에 은행에서 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은행의 경우, 자사의 정보 외에 다른 금융기관의 정보를 먼저 보여주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신청 방법 및 이용 후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아쉬운 점이 많지만 이건 다른 금융사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자산 및 소비현황을 쉽고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어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가장 좋은지, 앞으로도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Recommende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