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상황이 어렵거나 다중 채무에 시달리는 경우, 연체전 채무조정이라는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연체전 채무조정 또는 신속채무조정이라고 불리는 이 제도의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장단점, 사용자 후기,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지원 대상
연체전 채무조정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네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연체 상태: 연체 기간이 30일 이하이거나 연체의 우려가 있는 상태
- 채무 상황: 1개 이상의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채무)이 있고, 총 채무액은 15억 원 이하 (무담보 채무가 5억 이하, 담보채무 10억 원 이하)
- 최근 채무 발생: 최근 6개월 내에 발생한 채무가 총 채무액의 30% 미만
바로 신청 및 상담을 원하시는 분을 위해 아래 신용회복위원회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해당 제도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지원내용
이 제도를 통해 아래 3가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상환 기간 연장 및 분할 상환
신속채무조정을 통해 최대 10년까지 상환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연장된 기간 동안은 원리금을 분할하여 납입하게 됩니다.
2) 상환 유예
6개월 단위로 최대 3년까지 상환 유예 가능
3) 채무 감면
연체 이자에 대한 감면이 가능합니다. 원금은 감면 대상이 아닙니다.
3. 장점과 단점
다음과 같은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신용도 유지: 단기 연체 정보를 수집하지 않아 신용도에 덜 영향을 미칩니다. 신청 전에 등록된 단기 연체 정보도 지워집니다. 연체 후 벌어지는 일을 참고하시면, 이게 큰 장점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 간편한 신청: 저렴한 신청 비용(5만원)과 부대 비용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서류도 간단합니다.
- 추심 중단: 신청 다음 날부터 추심이 중단됩니다.
- 상환 부담 감소: 상환 기간(최대 10년)을 늘려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여러 채무를 하나로 모아 관리가 편해집니다. 또한, 유예기간(심사기간) 동안 원리금 납입을 일시중지해 여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자율 부담: 조정이자율은 약정 이자율로 합니다. 그래서 약정 이자율이 높으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이자율은 15%, 신용카드 10%인데요. 약정이자율이 이보다 높다면 이득입니다.
-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상황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원금 균등상환 방식보다 초기 이자부담이 높습니다.
4. 사용자 후기
유예 기간이 늘어나 납입해야 할 이자가 늘어나지만, 신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후 대출을 갚기 위해 추가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유와 안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도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더 다양하고 자세한 후기는 신용회복위원회 공식 카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전화 상담, 오프라인 지사 방문의 3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신청하기의 하단에 가시면, 위 3가지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채무가 무거워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연체전 채무조정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를 통해 금융 상황을 안정화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채무가 무거워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연체전 채무조정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를 통해 금융 상황을 안정화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