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해외결제 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용카드-해외결제-환율
신용카드-해외결제-환율

신용카드로 해외에서 외화로 결제하면, 청구할 때는 원화로 나옵니다. 그래서, 중간에 환전이 발생하는데요. 카드사별로 정해진 환율에 따라 환전이 되고, 그에 따른 수수료가 나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해외결제시 환율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해외결제 구조

어떤 환율을 봐야 하는지 알려면, 해외결제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해외결제 구조는 달러와 달러 이외 외화로 결재했을 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달러 결제시

달러로 결제하는 경우에는 비자와 마스터 같은 국제 브랜드사에서 달러로 받습니다. 그리고 국내 카드사에 달러로 결제대금을 청구합니다. 국내 카드사에서는 전신환 환율이라는 송금 환율을 적용해,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국제 카드사에 보냅니다.

고객은 국내 카드사에서 달러로 환전한 금액에 해당하는 원화를 납부합니다. 이 환율은 카드사마다 기준으로 하는 환율이 다릅니다. 어떤 환율을 기준으로 하는지는 아래 국내 카드사 환율 기준을 참고하세요.


2) 달러 이외 통화 결제시

이 때는 달러로 결제했을 때보다 환전이 한 번 더 발생합니다. 외화로 이용한 금액은 국제 브랜드사(VISA, 마스터)에 접수됩니다. 국제 브랜드사는 이 통화를 달러로 환전합니다. 환율은 국제 브랜드사에서 정한 환율에 따릅니다. 이후 과정은 달러로 결제했을 때와 동일합니다.

국제 브랜드사 환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외결제 구조를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아래 그림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신용카드-해외결제-구조
신용카드-해외결제-구조

국내 카드사 환율 기준

월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 아래 전신환 매도율을 기준으로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준으로 삼는 환율은 변경될 수 있으니, 가장 정확한 내용은 카드사에 문의하세요. 홈페이지 등에는 내용이 없으니 콜센터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환율은 해당 은행의 USD/KRW 1회차 보내실 때(전신환 매도율)을 보셔야 합니다.

은행이 있는 카드사는 은행의 1회차 달러 보내실 때(전신환 매도율)로 진행됩니다. 은행이 없는 전업계 카드는 신한은행이나 우리은행의 환율을 따릅니다.


해외결제 수수료

해외결제 후 원화로 청구된 금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수료 구조도 알아야 합니다. 해외결제 수수료율은 약 2.5% 정도 됩니다. 수수료가 한 곳에서만 발생하지는 않고, 여러 곳에 걸쳐서 발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용카드 해외결제 수수료 내용을 참고하세요.


원화결제 서비스

비자와 마스터 같은 브랜드사에서는 원화결제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외화로 결제하면 얼마인지 금액을 판단하기 어려운데요. 해당 시점의 통화로 환전하고, 결제 금액을 원화로 보여줍니다.

편리한 서비스이지만 수수료율이 너무 비쌉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화결제 서비스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화결제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해외결제 수수료 없이 결제하기

해외결제를 신용카드로 하면 혜택을 받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서비스는 할인입니다. 혜택이 좋은 카드는 5% 이상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또는 수수료 없는 결제를 제공하는 카드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트래블패스 카드토스 외화통장이 있습니다. 토스 외화통장은 환전 수수료가 없어 조금씩 외화를 모아갈 때도 유용합니다.


신용카드 해외결제 환율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결제는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그에 따른 비용도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이 비용을 줄이는 다양한 서비스의 카드가 있습니다. 이를 잘 이용해서 더 알뜰하게 해외결제 해보세요.


Recommend Pos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