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추가・교체・재발급 신청 전 필수 체크리스트와 차이점

신용카드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은 같은 카드사에서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인해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는데요. 이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아시나요?


이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드립니다. 각 발급 방식이 적합한 상황도 함께 알아볼까요?


신용카드 추가발급: ‘한도 공유’와 ‘연회비’

신용카드 추가발급이란 한 카드사에서 다른 카드 상품을 발급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카드사에서 이미 사용하는 카드가 있는데, 다른 카드 혜택을 더 누리고 싶다면 다른 카드 상품을 추가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발급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고객센터 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려는 카드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진행하세요. 신청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추가발급과 교체발급 중 무엇을 선택할 지 고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신용카드 발급방법 선택
신용카드 발급방법 선택

통합 한도

카드가 2장이 되면 한도도 2배가 될까요? 아닙니다.

추가발급을 받으면 카드가 늘어나지만, 그렇다고 한도도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내 총 한도(예: 1,000만 원) 안에서 두 카드가 공유하는 구조입니다. 카드 한도는 고객당 부여하기 때문에, 이전과 동일한 한도에서 카드를 사용합니다.

연회비 팁

추가발급을 받으면, 보통 기본 연회비는 면제되고 제휴 연회비만 나옵니다. 따라서, 같은 카드사 카드를 늘리는 게 다른 카드사 신규 발급보다 연회비 측면에서 가성비가 좋습니다.

추가발급 받으면 ‘제휴 연회비’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제휴 연회비는 해당 카드 상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과하는 비용입니다. 일부 카드사에서는 ‘서비스 연회비’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카드 서비스에 혹해서 카드를 늘리지 말고, 제휴 연회비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제휴연회비는 ‘카드 상품 안내’에서 연회비 부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알 수 있습니다.

제휴 연회비
제휴 연회비

이렇게 추가발급을 활용하면, 기존 카드와 다른 카드 혜택을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교체발급: 연회비 환급

신용카드 교체발급은 말 그대로 현재 사용 중인 신용카드를 다른 카드 상품으로 바꾸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람들의 소비 패턴은 다양한 이유로 변하는데요. 그래서 과거에 발급 받은 카드가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교체발급은 사실상 ‘기존 카드 해지 + 신규 카드 발급’입니다. 따라서 기존 카드의 남은 기간만큼 낸 연회비를 일할 계산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회비를 환불 받을 때 받은 서비스 비용, 카드 발급 비용 등을 제외하기 때문에 실제로 받는 돈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환불금이 궁금하다면, 콜센터에 문의해보는 게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다른 카드 상품을 발급받을 때, 위에서처럼 추가발급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카드가 더 이상 불필요할 때는 교체발급을 이용합니다. 이 경우 새로운 카드를 받는 시점에 기존 카드는 해지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신용카드 교체발급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추가발급과 비슷합니다. 신청구분을 선택할 때, ‘교체발급’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교체발급 방법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교체발급 방법 바로가기👆

신용카드 재발급: ‘자동이체’와 교통카드’

신용카드 재발급이란 지금 사용 중인 카드 상품과 동일한 상품의 카드를 다시 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흔히 현재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돼 사용하지 못할 때나, 분실 및 도난을 당했을 때, 혹은 카드가 물리적으로 손상돼 사용할 수 없을 때 필요한 발급 방법입니다.

카드번호 변경

재발급 과정에 있어 가장 흔한 질문 중 하나가 ‘재발급하면 기존 카드번호가 바뀌나요?’라는 건데요. 재발급 받으면 카드번호는 새로 생성해 발급해줍니다. 그래서 카드번호가 바뀌고 자동이체 연결된 곳이 있다면, 새로운 카드번호로 변경해야 합니다.

자동이체 갱신

재발급 시 가장 골치 아픈 건 ‘넷플릭스, 관리비, 통신비’ 등 자동이체입니다. 카드 번호가 바뀌므로 일일이 변경해야 합니다. 단, 같은 카드사의 ‘훼손 재발급’인 경우 일부 자동이체는 승계되기도 하니 상담원에게 확인해보세요.

유효기간 연장

유효기간은 대부분 연장되지만, 일부 카드는 유효기간이 동일하기도 합니다. 이는 카드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 방법

신용카드 재발급도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고객센터 등에서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좀 다른데요. 보유카드 내역을 보는 화면에서 카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재발급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신한카드 재발급 신청
신한카드 재발급 신청

신한카드를 예로 들면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마이’ 메뉴를 클릭하세요. 다음 화면에서 보유 카드 항목의 ‘전체보기’를 선택합니다. 다음 재발급 받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고, 위와 같이 나오면 ‘재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지갑을 분실했다면 모든 카드를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 팁

재발급 신청 후 새 카드가 올 때까지 교통카드 기능은 못 쓸 수도 있습니다. 여분의 카드를 준비해 두세요.


한 눈에 보는 비교표

구분추가 발급교체 발급재발급
목적카드 갯수 늘리기
(혜택 다각화)
카드 갈아타기
(리모델링)
카드 다시 받기
(분실/훼손)
기존 카드유지됨
(둘 다 사용)
해지됨
(사용 불가)
정지됨
(새 카드 올 때까지)
카드 번호새로운 번호 생성새로운 번호 생성새로운 번호 생성
연회비추가 부과
(기본료 면제 가능)
일할 계산 환급 후 신규 부과없음
추천 상황기존 카드 혜택도 좋고, 새 혜택도 필요할 때기존 카드가 단종되거나 혜택이 별로일 때카드가 부러지거나 잃어버렸을 때

신용카드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은 각각 필요할 상황이 따로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 포스팅에서 소개된 차이점을 잘 이해해 두세요. 카드 발급 시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숙지해, 더 현명한 카드 사용자가 되세요!


Recommended Posts


Add your first comment to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