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 의미와 차이점 알아보기

카드 발급
카드 발급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인해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는데요. 이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아시나요?


이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드릴게요. 각 발급 방식이 적합한 상황도 함께 알아볼까요?


신용카드 추가발급이란?

신용카드 추가발급이란 한 카드사에서 다른 카드 상품을 발급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카드사에서 이미 사용하는 카드가 있는데, 다른 카드 혜택을 더 누리고 싶다면 다른 카드 상품을 추가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발급을 받으면 카드가 늘어나지만, 그렇다고 카드 한도도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카드 한도는 고객당 부여하기 때문에, 이전과 동일한 한도에서 카드를 사용합니다.

신용카드를 추가발급 받으면 ‘제휴 연회비’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제휴 연회비는 해당 카드 상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과하는 비용입니다. 일부 카드사에서는 ‘서비스 연회비’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카드 서비스에 혹해서 카드를 늘리지 말고, 제휴 연회비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제휴연회비는 카드 상품 안내에서 연회비 부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알 수 있습니다.

제휴 연회비
제휴 연회비

이렇게 추가발급을 활용하면, 기존 카드 혜택과 다른 카드 혜택을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교체발급이란?

신용카드 교체발급은 말 그대로 현재 사용 중인 신용카드를 다른 카드 상품으로 바꾸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람들의 소비 패턴은 다양한 이유로 변하는데요. 그래서 과거에 발급 받은 카드가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다른 카드 상품을 발급받을 때, 위에서처럼 추가발급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카드가 더 이상 불필요할 때는 교체발급을 이용합니다. 이 경우 새로운 카드를 받는 시점에 기존 카드는 해지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신용카드 재발급이란?

신용카드 재발급이란 지금 사용 중인 카드 상품과 동일한 상품의 카드를 다시 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흔히 현재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돼 사용하지 못할 때나, 분실 및 도난을 당했을 때, 혹은 카드가 물리적으로 손상돼 사용할 수 없을 때 필요한 발급 방법입니다.

재발급 과정에 있어 가장 흔한 질문 중 하나가 ‘재발급하면 기존 카드번호가 바뀌나요?’라는 건데요. 재발급 받으면 카드번호는 새로 생성해 발급해줍니다. 그래서 카드번호가 바뀌고 자동이체 연결된 곳이 있다면, 새로운 카드번호로 변경해야 합니다.

유효기간은 대부분 연장되지만, 일부 카드는 유효기간이 동일하기도 합니다. 이는 카드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은 각각 필요할 상황이 따로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 포스팅에서 소개된 차이점을 잘 이해해 두세요. 카드 발급 시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숙지해, 더 현명한 카드 사용자가 되세요!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