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거래는 현금이 없어도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성공하면 더 많은 수익을 볼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손실금액이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말 좋은 기회가 왔다고 생각되면 잘 활용해보세요.
이 포스팅에서는 미래에셋 증권 신용거래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거래란?
내 투자금을 담보로 더 많은 돈을 빌려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일종의 주식 담보 대출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신용거래를 통해 내가 가진 돈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신용거래 방법
신용거래를 하려면, 약정을 먼저 해야 합니다. 대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자율이나 상환 조건 등에 동의를 하는 과정입니다.
약정은 HTS, MTS, 홈페이지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점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이 더 편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MTS 또는 HTS의 약정계좌등록 화면 이동. MTS는 전체 메뉴에서 [자산뱅킹]-[신용/대출]로 이동하면 신용융자약정 메뉴가 있습니다.
- 투자 성향 및 상품 등급 확인을 합니다.
- 중요사항 및 약관, 개인정보제공 동의
- 약정계좌 선택: 신용거래를 할 계좌를 선택합니다.
- 신용약정금액 입력
- 약정등록 완료
신용약정금액은 신용거래 한도 내에서 내가 사용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신용거래 한도는 20억으로, 개별 심사를 통해서 증액이 가능합니다.
신용거래 방법
약정이 끝나면 신용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MTS나 HTS에서 매수 주문을 할 때 신용을 선택하고 매수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일반 주식 주문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신용거래 약정 조건
1) 대상 종목
코스피・코스닥 상장 주식으로 증거금률이 100%가 아닌 주식, 투자주의・투자관리종목・투자경고 등 증거금률이 100%인 종목은 신용거래가 불가능합니다.
2) 보증금률
총액의 45%, 신용거래를 100만원 하려면 45만원은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3) 이자율
이자율은 시장 환경 등에 따라 변화합니다. 현재 신용거래 이자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래에셋 증권 신용거래설명서에서 현재 이자율도 확인 가능합니다.
- 영업점 계좌
- 1~7일: 연 4.9%
- 8~15일: 연 7.8%
- 16~30일: 연 8.2%
- 31~60일: 연 8.6%
- 61~90일: 연 9.2%
- 91일~: 연 9.5%
- 다이렉트 계좌(은행, 비대면 등)
- 1~7일: 연 5.5%
- 8~15일: 연 8.5%
- 15일 초과: 연 9.5%
4) 거래기간
신용거래 후 최대 90일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후 연장조건 충족 시 90일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 연장은 3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종목별 담보유지비율 140 ~ 160%가 충족되고, 계속 융자가 가능한 종목이어야 합니다. 연장은 온라인, 영업점, 콜센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5) 연체 이자율
이용기간별 신용융자 이자율 중 최고 이자율에 연체가산이자율인 3%를 합산한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단, 최대 9.9% 이내로 적용됩니다.
주의할 점
신용거래 후에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하락하면, 반대매매가 발생합니다.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매매가 발생하는 가격은 담보유지비율을 통해 역산하면 알 수 있습니다. 담보유지비율은 140 ~ 160%가 적용되고, 종목마다 다릅니다. 대부분 종목은 140%이고, 일부 관리종목 및 정리매매 종목은 160%입니다.
예를 들어 주당 1만원인 주식을 1만주 거래했다고 합니다. 45%는 현금으로 결제했으므로, 주당 55%에 해당하는 5,500원을 신용거래했습니다.
담보유지비율이 140%라면 5,500원 X 140% = 7,700원. 이 가격 밑으로 하락하면 담보유지비율이 140% 밑으로 떨어지고 반대매매가 발생합니다.
부족한만큼 신용융자를 상환하거나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면 반대매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가 하락 후에 조치하지 않으면, 증권사에서 담보유지비율을 맞추기 위해 고객이 보유한 주식을 개장 후에 매도합니다. 매도 금액은 신용 융자 상환에 사용됩니다.
신용 반대매매 내용
담보유지비율에 미달되고 추가 담보를 입금하지 않으면, 발생일 기준 이틀 뒤에(D+2)에 반대매매주문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이틀은 영업일 기준입니다.
반대매대가 안 좋은 이유는 헐값에 주식을 매도하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체결시켜야 하기 때문에, 9시에 하한가로 매도가 진행됩니다. 보통 -20% 가격으로 바로 시장가 매도 주문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신용거래는 필요에 의해 사용하더라도, 오랜 기간 유지하면 안 됩니다. 주가가 본인의 시나리오와 다르게 움직인다면 빠르게 손절해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계속 보유하다 주가라 하락해 헐값에 매도하면 피해가 큽니다.
미래에셋 증권 신용거래 하는 방법, 조건,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거래는 레버리지를 일으켜 초과 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면 현금으로 거래할 때보다 더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Recommend Posting
- 턴어라운드 주식 찾는 방법
- 미래에셋 증권 이체 수수료 및 무료로 이체하는 방법
- 미래에셋 증권 증거금 의미 및 조회, 변경 방법
- 네이버 미래에셋 CMA 총정리: 금리, 혜택, 개설방법, 추천 이유 등
- 미래에셋 증권 미국채권 투자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