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6.64% 급락한 이유와 왜 26년 이후를 주목해야 할까?

테슬라 주가 급락
테슬라 주가 급락

테슬라 주가가 6.64% 하락한 401.99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장중에는 396.42달러까지 내려가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큰 폭으로 하락한 건 여러 악재가 동시에 터졌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주가 하락 원인을 살펴보고, 앞으로 테슬라에 투자한 분이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급락 이유

1) 파워월(Powerwall) 리콜, 화재 위험에 1만대 넘게 회수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는 약 10,500대의 Powerwall 2 시스템이 화재 위험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이 정상 사용 중에도 오작동으로 과열되거나 연기, 화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이미 22건의 과열 보고를 받았고, 그 중 5건은 화재로 이어졌지만 인명 피했는 없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문제가 어제오늘 일은 아닙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테슬라는 몇 년 전부터 이 문제를 알고 있었고, 과열되기 시작한 파워월을 처리하기 위해 트레일러까지 만들어서 전국을 돌았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이제야 리콜을 발표한 거죠.

호주에서도 9월에 2020년에서 2022년 사이 제조된 수천 대의 Powerwall 2를 리콜한 바 있습니다. 동일한 배터리 셀 문제로 인한 건데, 전 세계적으로 판매된 제품이라 미국 리콜은 예상된 수순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파워월 정면
테슬라 파워월

2)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무너진 판매량

더 큰 문제는 중국 시장입니다. 테슬라의 두 번째로 큰 시장인데, 11월 중국 판매량이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입니다. 10월 인도량은 전년 대비 무려 36%나 감소했고, 상하이 공장 전체 인도량도 9.9% 줄어들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처음으로 연간 생상량이 감소할 수 있고, 일시적인 현상이 아닐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3) 핵심 임원의 연이은 퇴사

사이버트럭(Cybertruck)을 이끌던 Siddhant Awasthi가 링크드인을 통해 퇴사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인턴에서 시작해 사이버트럭 대량 생산까지 이끈 핵심 인물인데요. 모델 Y 프로그램 매니저인 Emmanuel Lamacchia도 같은 날 퇴사했다고 합니다.

이런 핵심 인재 이탈은 단순히 인력 손실을 넘어서 회사의 미래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버트럭은 테슬라의 야심찬 프로젝트인데, 리더십 공백이 생긴 상황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의 냉정한 평가

월가의 시각도 그리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웰스 파고는 10월 테슬라의 미국, EU, 한국, 중국 전반의 인도량이 전년 대비 23% 감소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비중 축소 의견과 목표 주가 12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현재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는 “보류” 등급이고, 지난 3개월간 14개의 매수, 10개의 보류, 10개의 매도 의견이 나왔습니다. 평균 12개월 목표 주가는 382.54달러로, 현재 주가보다 14% 더 낮은 수집니다.


그래도 주목할 만한 긍정적 요소

부정적인 소식만 있는 건 아닙니다. 테슬라 에너지 부문은 2025년 3분기에 매출이 44% 증가해서 34.2억 달러를 기록했고, 전체 매출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며 가장 큰 성장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파워월 리콜이 있지만, 이 부문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의 1조 달러 규모 보상 패키지가 주주 승인을 받았습니다. 향후 10년간 시가총액을 8.5조 달러로 확대하고, 차량 2천만 대 인도, FSD 구독 1천만 건, 로보택시 1백만 대 배치 등의 야심찬 목표가 있습니다.


2026년 이후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단기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장기적으로 주목할 만한 이벤트가 있습니다.

1) FSD 중국 승인

2026년 2-3월경 중국에서 FSD 소프트웨어 완전한 승인이 예상됩니다. 중국 시장에서 FSD가 작동하기 시작하면 판매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2) 로드스터 2 출시

2026년 4월 초 공개 예정이고, 12-18개월 후 생산 시작 계획입니다. 슈퍼카 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는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테슬라 로드스터 달리는 모습
테슬라 로드스터

3) Apple CarPlay 지원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가 CarPlay 시스템 지원을 개발 중이라고 하빈다. 머스크가 그동안 거부해왔던 것을 생각하면 놀라운 변화입니다.


마무리

지금 테슬라 주식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 더 떨어질 가능성도 있고, 중국 시장 회복이나 신제품 출시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테슬라 캔들 차트
테슬라 최근 30일 주가 차트

앞으로 아래 사항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중국 시장 판매 추이 (반등 신호가 보이는지)
  • Powerwall 리콜 처리 과정과 비용
  • 새로운 리더십의 Cybertruck 생산 안정화
  • FSD와 로보택시 개발 진전 상황

테슬라 급락은 단순한 하루의 변동이 아니라 여러 구조적 문제들이 동시에 터진 결과입니다. 단기적으로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애널리스트들 전망도 없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시장의 선도 기업이고, 에너지 사업 등 새로운 성장 동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26년 이후 예정된 여러 이벤트가 성공한다면 또 다른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래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Add your first comment to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