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 신용카드 이용내역 한 번에 조회하는 꿀팁 (마이데이터 활용법)

신용카드 이용내역
신용카드 이용내역

요즘은 카드사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월말이면 카드사별로 일일이 들어가서 이용내역을 확인하느라 꽤나 번거로웠습니다. 특히 어느 카드로 결제했는지 기억이 안 날 때는 모든 카드사 앱을 하나하나 확인해야 했죠.


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덕분인데요. 오늘은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편리한 카드 이용내역 조회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마이데이터는 내 금융 정보를 한곳에 모아서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여러 금융기관에 분산된 정보를 원하는 곳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죠.

특히 신용카드 이용내역을 조회할 때 유용합니다. 이제 카드사 앱을 여러 개 실행하고, 여러 번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토스 마이데이터 이용하기

저는 토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앱 속도도 빠르고, 필요한 내용이 대부분 홈화면에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꼭 토스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금융사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금융사 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방법은 큰 차이 없습니다.

준비

토스를 실행하면, 처음 화면에 아래와 같이 내 은행 잔고가 나옵니다. 그 밑에 내가 소비한 돈이 나오는데요. 등록한 계좌가 많으면 스크롤을 내려야 되서 불편합니다. 홈화면 제일 밑으로 내리면 ‘내 자산 숨기기’가 있는데요. 여기서 자주 사용하는 계좌 외에는 숨기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래야 소비내역을 확인하기 좋습니다.

토스 홈화면
토스 홈화면

다음 중간에 있는 ‘O월에 쓴 돈’ 옆에 있는 ‘내역’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내가 소비한 내역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도 불필요한 항목은 제외해야 합니다. 특히 은행 계좌 경우, 출금한 내역이 모두 소비로 잡힙니다. 소비한 내용이 맞으면 괜찮지만, 다른 목적으로 이체한 경우도 모두 소비가 됩니다. 건별로 조정할 수 있지만, 불편하기 때문에 은행 계좌는 제외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우측 상단에 편집 버튼을 탭합니다. ‘소비 금액 설정 변경’이 있는데요. 여기를 누른 후, 불필요한 결제 수단을 제외하면 됩니다.

소비 금액 설정 변경
소비 금액 설정 변경

그리고 등록이 안 된 결제 수단이 있으면, 추가해야 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제공하는 페이 서비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비가 발생하는 결제수단은 모두 추가하는 게 좋습니다.


조회

이제 ‘내역 더 보기’ 버튼을 탭하면, 일자별로 소비 항목과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등록한 모든 결제수단이 나오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중간중간 제외할 항목이 있다면 개별로 조정도 가능합니다.

내역 더 보기
내역 더 보기

이제 더 이상 여러 카드사 앱을 번갈아가며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로 모든 카드 이용내역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죠.


중요한 건 처음에 내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냥 앱에 제공된대로 사용하면, 내가 생각하는 금액과 다르고 빠진 결제수단도 있어 무용지물입니다. 귀찮지마 한 번만 등록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굳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써보니 편리해서 주변에도 저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더 스마트한 금융 생활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