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계좌 디폴트옵션 내가 원하는 상품으로 변경하는 방법

IRP 계좌 디폴트옵션 변경
IRP 계좌 디폴트옵션 변경

퇴직연금 계좌에 돈을 넣어두고, 주가가 하락하면 매수하려고 기다리고 계신가요? 그러다 디폴트옵션이 발동해서, 특정 상품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디폴트옵션은 소중한 퇴직연금이 현금으로만 방치되는 걸 막아주는 고마운 제도입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방해가 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IRP 계좌 디폴트옵션 내가 원하는 상품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RP 계좌 디폴트옵션 변경하는 방법

1) 디폴트옵션 상품 변경

디폴트옵션으로 지정할 수 있는 상품은 금융사에서 미리 정한 대상이 있습니다. 투자위험 등급에 따라 7∼10개 포트폴리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TDF 방식으로 운용하는 펀드와 예금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NH투자증권 디폴트옵션 선정 화면
NH투자증권 디폴트옵션 선정 화면

하지만 선택의 폭이 좁고, 디폴트옵션으로 지정한 상품의 수익률이 좋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물론 장기투자 관점에서 보면 수익이 나겠지만,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거나 단기 성과를 원한다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입금/만기 매수상품 지정하기

입금, 만기 매수상품을 지정하면 디폴트옵션이 발동하기 전에 해당 상품으로 투자됩니다. 이 경우에는 디폴트옵션보다 더 다양하게 상품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한계는 있습니다. 증권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NH투자증권은 입금/만기 매수상품으로 펀드, 정기예금, 자동운용상품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상품을 매수하면 다양한 ETF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아쉽습니다.


3) 주식 모으기 이용

‘주식 모으기’는 특정 주기로 자동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서비스입니다. 예전에는 적립식 투자라고 불렸습니다. 주식 모으기는 국내주식, 미국주식 뿐만 아니라 ETF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계좌도 국내 ETF 모으기가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ETF 주식 모으기 신청 결과
퇴직연금 ETF 주식 모으기 신청 결과

이 방법은 디폴트옵션이나 입금/만기 매수상품으로 투자할 수 없는 ETF에 자동으로 투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배당 ETF에 관심이 많이 생겼는데요. 매번 매수하기는 귀찮아서, 아래와 같이 주식 모으기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디폴트옵션 발동 전 직접 매수하기

매수를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디폴트옵션이 발동하기 전에 직접 매수 주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디폴트옵션을 한 번 설정하면,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발동하기 전에 매수해야 하는데요.


신규 자금은 입금 후 2주 동안 투자를 하지 않으면, 디폴트옵션으로 지정한 상품에 투자됩니다.

정기예금 같이 만기가 있는 상품은 종료 후 6주 후에 디폴트옵션에 투자됩니다. 만기 4주 후에 디폴트옵션이 적용됨을 안내하고, 그로부터 2주 후에 투자합니다.


기간을 보면 생각보다 여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직접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펀드와 예금은 입금/만기 상품으로, ETF는 주식 모으기 서비스 이용을 추천합니다.


주의사항

IRP는 주식형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한도가 전체 금액의 70%까지로 제한돼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주식형 자산에 100%까지 투자할 수 있지만 IRP는 다릅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로 디폴트 옵션 상품에는 이 같은 위험자산 투자한도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디폴트옵션은 연금 자산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그 전에는 예금이나 현금으로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경우 수익률이 너무 낮습니다. 그보다는 초저위험 상품이라도 투자하는게 낫다는 의미인데요. 그래서 웬만한면 디폴트옵션 설정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더 적극적으로 연금자산을 운용하고 싶다면, 위 방법을 참고해 펀드나 ETF 상품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