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5월이면, 개인사업자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때문에 정신이 없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일일이 찾아서 정리하는 일이 상당히 번거로운데요. 저도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헤매며 많은 시간을 날렸습니다.
그래서 각 카드사별로 가장 빠르게 이용내역을 뽑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신용카드 1년 이용내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마이’-‘이용내역’-‘개인사업자용 이용내역’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카드 선택은 ‘전체’로 놓고, 기간은 작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설정하세요.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이용내역이 나옵니다.

조회 결과가 나왔을 때 ‘더보기’ 버튼을 계속 눌러서 전체 내역을 다 불러와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아닙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인쇄, 엑셀 저장, 이메일 발송, 팩스 발송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1년치 전체 내역이 다 처리됩니다.
그리고 화물차 운전하는 분들은 위 메뉴에서 화물복지 유가보조금 내역서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하나카드
하나카드도 신한카드랑 비슷합니다. 하나카드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이용내역’-‘종합소득세이용내역’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조회 결과가 나오면 인쇄, 엑셀저장, 이메일 발송 중에 편한 방법으로 받으면 됩니다. 저는 보통 엑셀로 저장해서 보냈는데, 이메일로 바로 발송하는 것도 편하더라고요.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다른 카드사와 메뉴 위치가 달라서 좀 헤맬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고객지원’-‘서류발급’ 메뉴로 이동하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개인사업자 이용내역’을 선택합니다. 기간을 설정해서 조회한 후에 엑셀 저장이나 이메일 발송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메뉴가 따로 있어서 좋습니다. 홈페이지 로그인하고 ‘My KB’-‘금융정보’-‘개인사업자’-‘이용내역’ 메뉴로 이동합니다.

최대 12개월씩만 조회가 가능한데요. 조회기간을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로 설정합니다. 조회 내역이 나오면 이메일발송, 팩스발송, 인쇄, 저장하기가 가능합니다.
케이뱅크,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지역은행 등
여기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IBK기업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BNK경남은행, SC제일은행, 케이뱅크는 자체 카드 홈페이지가 아니라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앱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앱 첫 화면에서 계좌 선택하고, 우측 상단 ‘통장관리’-‘체크카드 선택’- 하단에 ‘편의기능 더보기’ → ‘증명서 발급하기’ → ‘카드 국내 이용내역 확인서’ 순서로 이동하면 됩니다. 메뉴가 좀 깊숙이 숨어있어서 찾기 어려울 수 있는데, 차근차근 따라가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증명서발급’-‘종합소득세/부가세카드내역’ 메뉴로 이동하세요. 우리카드는 매일 오전 5시부터 밤 9시 30분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면 바로 나오지 않고,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저는 5~10분 정도 걸렸는데, 길게는 2시간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시간이 오래 걸리면, 다시 홈페이지에서 접속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롯데카드
롯데카드 이용내역 받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각 카드사별로 신용카드 이용내역 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카드사별로 조회한 내역을 하나의 엑셀 파일로 합쳐서 정리하면, 세무사님에게 전달하기도 편하고 나중에 확인하기도 좋으니 참고하세요.
Recommended Posts
- 모든 신용카드 결제예정금액 한 번에 확인하는 방법
- 신용카드 사용내역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쉬운 조회 방법 및 주의사항
- 여러 개 신용카드 이용내역 한 번에 조회하는 꿀팁 (마이데이터 활용법)
- 신한카드 사용내역 조회 방법: 결제예정금액, 전월실적, 매출전표 등
- 안 쓰는 계좌, 과감히 정리해도 될까? 숨겨진 장단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