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IRP 계좌는 지점 방문과 온라인 개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IRP 계좌를 개설하는 이유는 노후 자금 대비 또는 퇴직금 수령이 있을 텐데요. KB국민은행 IRP 계좌 개설 및 퇴직금 수령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KB국민은행 IRP 계좌 개설
KB국민은행 지점에 방문하면 예금 계좌를 개설하듯이 IRP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더 쉽고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계좌 개설은 아래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개설 전에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 국민은행 앱 KB스타뱅킹 다운로드
- 하단 메뉴의 금융상품 선택
- [상품 카테고리]-[퇴직연금] 선택
- 개인형 IRP 선택
- ‘가입하기’ 선택
- 개인형IRP 계좌 종류 선택. 적립겸용과 퇴직용이 있습니다. 퇴직급여를 받고 계좌를 운용하려면 적립겸용을, 퇴직금만 받으려는 목적이라면 퇴직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좌를 운용한다는 것은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추구하겠다는 뜻입니다.
- 본인 인증
- 직업구분, 거래목적 등의 추가정보 등록
- 계좌개설 완료
또는 홈페이지에서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KB국민은행 IRP계좌개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퇴직금 수령 방법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IRP계좌를 만들고, 계좌 사본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1) 계좌 사본 출력
계좌 사본을 출력하려면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및 인증서 로그인 후 아래 방법으로 계좌사본을 출력합니다.
- 조회탭에서 국민은행 계좌 조회
- 계좌번호 우측에 있는 ‘계좌관리’ 버튼 클릭 (아래 화면 참조)
-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메뉴 선택
- 통장사본이 화면에 나오면 아래 있는 인쇄 버튼 클릭
위와 같이 하면 통장사본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인쇄된 사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2) 일시금 수령여부 선택
퇴직금을 받고 나면 IRP계좌에서 운용할지, 아니면 계좌를 해지하고 일시금으로 바로 받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일시금으로 받으려면 IRP계좌를 해지해야 합니다. IRP계좌를 운용하면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으로 받으면 절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일시금으로 받으면 퇴직 소득세를 내는데요. 계산방법이 조금 복잡한데, 근속연수와 퇴직금 규모에 따라 다르게 산출됩니다. 세액은 퇴직금의 10~20% 정도 나옵니다. 국세청 퇴직소득 페이지에 가면,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퇴직금 운영하기
퇴지금을 일시에 받지 않고, 투자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IRP계좌는 예적금이나 ETF 등과 같은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어떤 ETF에 투자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필자의 블로그에 있는 ETF 관련 포스팅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CD금리 ETF 3종 비교 및 장단점, 투자 방법
- 만기매칭형 채권 ETF 특징 및 종류, 투자하는 법
- 국내 상장 나스닥 ETF 6개 비교 및 추천
- 국내 월배당 ETF 추천상품 및 장점과 단점
- 애플에 집중 투자하는 최고의 ETF 발견하기
손쉽게 KB국민은행 IRP 계좌 개설하고, 퇴직금을 수령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빚을 갚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계좌를 해지하는 분이 많습니다.
퇴직금을 받은 사람의 96%가 해지하고 일시금으로 받는다고 하네요. 열심히 일한 대가로 받는 돈인 만큼 필요한 곳에 잘 쓰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Posting
- 퇴직연금 IRP 종류 및 계좌 개설 방법 총정리: DC, DB, 개인형
- 모르면 손해보는 IRP 안전자산 ETF 추천 BEST3!
- 퇴직연금 IRP 수수료 비교
- 개설 전 모르면 손해보는 개인형 IRP 단점 7가지
- 미래에셋증권 IRP 계좌개설 방법과 주요 장단점 분석